부산항·인천공항 등 통관·물류 인프라 세계적 수준
물류서비스 관련 소프트웨어 경쟁력 확보 '시급'
[더팩트|최문정 기자] 한국의 물류경쟁력이 세계 17위를 기록했다. 통관과 물류인프라에서는 세계적인 수준에 올라섰지만, 물류서비스 제공과 운영을 위한 소프트웨어 측면은 개선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6일 세계은행이 발표하는 '물류성과지수(LPI)'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한국의 물류경쟁력이 17위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직전 조사인 2018년 순위(25위) 대비 8계단 상승했다. 한국이 LPI 20위권에 진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LPI는 각국의 물류경쟁력을 가늠할 수 있는 대표 지표다. 세계은행은 전 세계 160여개 국의 통관, 물류인프라, 운임 산정 용이성, 물류 서비스, 화물 추적, 정시성 등 6개 항목을 2년마다 조사해 발표한다. 당초 지난 LPI 발표 예정 시점은 2020년이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조사가 어려워 2018년 이후 5년 만에 발표됐다.
이번 LPI는 핀란드(2위), 덴마크(3위) 등 유럽 국가들이 상위권 대부분을 차지했다. 한국은 아시아권에서 싱가프로(1위), 홍콩(7위), 일본·대만(13위) 다음으로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특히 LPI 하위 6개 항목 중 통관(7위)과 물류인프라(9위)에서의 성과가 뚜렷했다. 특히 부산항은 컨테이너 물동량 처리 기준 세계 7위, 인천공항은 국제화물 처리 실적 기준 세계 2위로 세계적 수준의 물류인프라를 보유했다고 평가됐다.
반면 화물추적(23위), 정시성(25위), 운임 산정 용이성(26위), 물류서비스(20위) 등 나머지 영역에서는 순위가 떨어졌다. 물류서비스 제공과 운영을 위한 소프트웨어 측면의 경쟁력 확보가 시급하다는 방증이다.
장근무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인공지능, 무인수배송 등 물류산업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새로운 시장 창출과 시장 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며 "디지털 전환 속도를 높이기 위해 정부도 과감히 규제를 개선하고 민간은 자동화·스마트화 기술개발과 상용화 투자를 늘려야 한다"고 밝혔다.
munn09@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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