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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스틱 제로] SK텔레콤 "서울 시내 다회용컵 반납률 80% 육박"

  • 경제 | 2022-03-24 11:15

 19개 매장에서 총 44만5000개 일회용컵 절감

SK텔레콤은 서울시와 함께 지난해 11월 6일부터 올해 3월 20일까지 서울 시내에서 다회용컵 시범사업 결과, 총 44만5000개의 다회용컵이 이용됐으며 컵 반납률은 1월 말 79%를 기록한 뒤 꾸준하게 70% 후반대를 유지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은 서울시와 함께 지난해 11월 6일부터 올해 3월 20일까지 서울 시내에서 다회용컵 시범사업 결과, 총 44만5000개의 다회용컵이 이용됐으며 컵 반납률은 1월 말 79%를 기록한 뒤 꾸준하게 70% 후반대를 유지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SK텔레콤 제공

[더팩트|한예주 기자] SK텔레콤이 서울시, 행복커넥트 등과 함께 시범 운영 중인 서울 시내 커피 매장 다회용컵 반납률이 시행 4달 만에 80%를 육박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난해 11월 6일부터 올해 3월 20일까지 다회용컵 시범사업 결과, 총 44만5000개의 다회용컵이 이용됐으며 컵 반납률은 1월 말 79%를 기록한 뒤 꾸준하게 70% 후반대를 유지하고 있다.

다회용컵 반납률은 보증금을 내고 대여한 다회용컵을 반납한 비율로, 환경 보호를 달성하기 위한 주요 지표로 평가된다.

SK텔레콤은 서울시와 함께 지난해 11월 6일부터 올해 3월 20일까지 서울 시내에서 다회용컵 시범사업 결과, 총 44만5000개의 다회용컵이 이용됐으며 컵 반납률은 1월 말 79%를 기록한 뒤 꾸준하게 70% 후반대를 유지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SK텔레콤 제공

독일의 친환경 도시 프라이부르크에서는 시 전체 카페의 70%가 일회용컵 보증금 서비스 '프라이부르크 컵'에 동참하고 있으며, 반납률은 약 85% 수준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이 사례를 벤치마킹해 전국적인 '리컵' 서비스가 출시돼 독일 내 40개 이상의 도시에 7500개 파트너사가 다회용컵을 이용하고 있다.

다회용컵 이용은 매장에서 음료를 구매하는 고객이 보증금 1000원을 내고 다회용 컵에 음료를 받아 매장 안팎에서 이용한 뒤 무인 다회용컵 반납기를 통해 보증금을 환불받는 시스템이다. 다회용컵은 서비스 운영업체의 전문 세척을 거쳐 재사용된다.

서울시 다회용컵 반납률은 시범사업 시행 초기인 지난해 11월 초에는 46.9%였으나, 올해 들어서는 70% 후반대를 유지하면서 빠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1월 마지막 주에는 79.5%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번 다회용컵 시범사업에는 스타벅스와 달콤커피 등 19개 매장이 참여했으며, 반납기는 16대를 설치해 총 44만5000개의 일회용컵을 절감했다. 다회용컵은 70회 이용하면 소나무 한 그루가 흡수하는 연간 이산화탄소량 만큼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또 다회용컵 이용은 친환경 기여 외에도 세척 인력 일자리가 창출되는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발생한다.

SK텔레콤은 비전(Vision) AI 기술을 적용해 무인 반납기가 다회용컵을 정확하게 구분·반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환경보호서비스 앱인 '해피해빗 App' 등을 핵심 인프라로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오는 4월부터 전국에서 시행되는 '식품접객업소 등 매장 내 1회 용품(플라스틱 컵 등) 사용금지' 조치에 따라 다회용컵 이용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SK텔레콤은 '일회용 플라스틱 컵을 줄이자'는 공감대 속에 다회용 컵의 생산 및 제공·회수·재활용을 위해 '해빗에코얼라이언스'를 운영 중에 있다.

'해빗에코얼라이언스'는 2020년 말 환경부, 서울시, 스타벅스코리아, 달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KB금융그룹, 태광그룹 등 23개 기관·기업이 참여했으며, 2021년 말에는 제주특별자치도 및 주한스웨덴대사관, 교보생명, GS칼텍스 등이 추가로 참여하는 등 올해 3월 기준 총 51개사로 늘어났다.

박용주 SK텔레콤 ESG담당은 "해피해빗 서울시 시범사업이 반납률 80%에 육박하는 등 성공적으로 진행됐다"며 "사업 지역 확대, 반납 인프라 확충 등을 통해 반납률을 지속적으로 높여 일회용 플라스틱 용기 문제를 해결하는 국민참여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hyj@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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