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2021 스마트비즈엑스포' 개최…중소기업 판로 개척까지 종합 지원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삼성전자의 지원을 받아 경쟁력을 강화한 중소기업들이 한자리에 모여 기술력을 뽐낸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고 삼성전자, 중소기업중앙회, 동반성장위원회, 스마트공장 추진단 등이 공동 주관하는 '2021 스마트비즈엑스포'가 26일부터 29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다.
삼성전자의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사업'에 참여한 중소기업들의 판로 개척을 돕기 위한 이번 '스마트비즈엑스포'에는 K방역 보건용품,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식음료 등 다양한 분야 78개 기업이 참여한다.
2016년 시작해 올해로 5회(2020년 미개최)를 맞는 '스마트비즈엑스포'에는 누적으로 632개사가 참여했다.
삼성전자는 거래 여부와 상관없이 국내 제조 중소·중견기업의 경쟁력과 자생력 확보를 위해 스마트공장 지원 사업을 시행 중이다. 특히 중소기업들의 지속가능한 경영 체계 구축을 위해 제조 현장 혁신, 판로 개척, 인력 양성, 기술력 향상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삼성전자의 스마트공장 지원 사업에 참여한 중소기업들이 한자리에 모여 자사 제품과 기술을 홍보하고 신규 판로를 개척하는 민관협력 전시회"라고 설명했다.
참여 기업들은 이랜드리테일, 싱가포르 1위 쇼핑사이트 큐텐, 유엔 납품 공식 벤더 HSD코리아, 일본 온·오프라인 수출대행사 거산재팬과 같은 60개 이상 국내외 바이어들과 구매 상담회 등을 실시한다.
또 △참가 기업 제품 브로슈어 사진 촬영 △라이브 커머스 방송 △전문 리포터의 현장 취재를 통한 홍보 등 판로 개척부터 기업 홍보까지 평소 중소기업이 어려움을 겪는 영역을 집중 지원한다.
김종호 삼성전자 스마트공장지원센터장은 "스마트공장 사업은 일회성 지원에 그치지 않고, 지원이 완료된 후에도 중소기업의 자생력 확보와 매출 확대,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하고 있다"며 "이번 행사가 코로나19 상황으로 어려운 중소기업들의 국내외 판로 개척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전시회의 주요 테마는 3개로 구성된다. △코로나 극복을 위한 K방역 보건용품 15개사 △협력회사와 동반 혁신을 추진한 패밀리혁신 5개사 △중소기업의 기술력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체험존 10개사 등이다.
이외에도 쿠키아(두부과자), 부각마을(김 부각), 한국맥널티(커피 및 건강식품) 등 식음료 기업과 다양한 생활용품 및 각종 부품업체가 일반 부스 38개를 구성해 총 78개 중소기업의 혁신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K방역존에 참여하는 풍림파마텍의 경우 세계 최고 수준의 최소 잔여형(LDS) 백신용 주사기를 생산한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백신용 주사기 수요가 급증했던 지난해 말 삼성전자에서 긴급 지원을 받아 단 4일 만에 금형제작과 시제품 생산을 완료하고, 1개월 만에 월 1000만대 이상 생산할 수 있는 대량 양산 체제 구축에 성공했다.
이는 삼성전자의 초정밀 금형·사출 기술을 활용해 주사기 사출 생산성을 높이고, 주사기 자동조립 설비제작 노하우를 지원받은 결과로, 풍림파마텍은 자체 생산 계획(월 400만개) 대비 생산성을 2.5배 증대시킬 수 있었다.
패밀리혁신존에 참여하는 오토스윙은 안면보호구 전문업체로 수출 비중이 90%에 이른다. 국내 제조 경쟁력 약화로 해외로 공장 이전을 심각하게 고민하던 중, 핵심부품을 공급하는 7개 협력회사와 함께 패밀리혁신을 추진해 생산성은 32% 향상되고 공정불량률은 49% 감소했다. 3개월간 60여 명의 삼성전자 전문가들이 투입된 결과다.
이를 통해 미국 대형병원 등 해외 50여 개국 수출에 성공했고, 품질에 대한 호평을 받았다.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영상 합성 기술을 이전받아 최근 상용화를 준비 중인 신제품 '3세대 용접면'을 이번 전시회에서 시연할 계획이다.
체험존에 참여한 산소발생기 생산업체 NF는 올해 5월 인도의 산소호흡기 부족 위기 해결에 기여했다. 당시 인도는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하면서 산소호흡기가 턱없이 부족해 수많은 생명이 위험에 처했으나, 단기간에 산소발생기 공급을 늘리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공급 능력 확대가 절실한 상황에서 NF는 삼성전자와 함께 간이테이블에서 작업하던 생산 방식을 셀(Cell) 방식으로 긴급 전환하고, 품질 개선을 위한 혁신 활동을 진행했다. 그 결과 단기간에 생산성이 22% 향상되고 불량률은 85% 감소해 인도에 산소발생기를 적기에 공급할 수 있었다.
1회부터 매년 스마트비즈엑스포에 참여하는 두부과자업체 쿠키아는 사회적기업으로, 3회에 걸친 스마트공장 지원 사업을 통해 꾸준하게 생산성 향상(80% 이상)과 품질 개선(불량률 10분의 1 수준)을 달성했다.
쿠키아는 삼성전자의 스마트공장 지원 사업 참여 전인 2016년 3억 원 수준이던 매출이 지난해 21억 원까지 증가했고 올해 30억 원을 예상하고 있다. 이에 임직원도 10명에서 24명으로 늘어나는 등 고용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2015년부터 추진해온 중소기업 대상 제조 환경 개선 사업인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사업을 2018년부터 종합 지원 활동으로 발전시켜 운영하고 있다. 특히 2018년부터는 삼성과 거래하지 않더라도 지원이 필요한 모든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와 공동으로 1100억 원을 조성하고 중소기업중앙회와 협업하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스마트공장 지원 사업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격차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지역 간 격차 완화에도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2500여 개사에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했고 올해도 300여 개 기업을 대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rocky@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