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부품·배터리 결함 원인…전기차 신뢰 저하 우려도
[더팩트|이한림 기자] 올해 시정조치(리콜)된 자동차 수가 지난해보다 40% 가량 늘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2일 자동차리콜센터 통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환경부와 국토교통부가 실시한 리콜 자동차 수는 총 1829개 차종 224만4696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777개 차종 161만7813대)에 비해 38.7% 증가했다.
특히 리콜이 통상 12월에 많이 몰리는 점을 고려하면 지난해 연간 리콜 대수(244만4161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리콜 차량별로는 BMW가 75만9844대로 가장 많았다. 현대차 69만1700대, 메르세데스-벤츠 33만784대, 기아 31만54대 등이 뒤를 이었다. 한국GM(4만5331대), 르노삼성차(3만1003대), 닛산(9만977대), 혼다(1만8975대)도 1만 대 이상이 시청조치 됐다.
리콜 사례 증가는 전동화 전환기를 맞은 자동차업계가 기존 모델보다 전장 부품 수가 많고 고전압 배터리가 장착되는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 판매 확대에 속도를 내기 시작한 결과로 풀이된다.
다만 업계에서는 전동화 모델의 품질 이슈가 향후 출시될 차량에 대한 신뢰 저하로 이어질까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편 이달(9월)은 총 4만1858대 차량이 리콜 예고됐다. 한국GM은 2019년 2월부터 올해 4월까지 생산돼 국내에서 판매된 볼트 EV 2612대에 대한 리콜에 나섰으며, 현대차도 지난 7월 출시한 제네시스 브랜드 전기차 G80 전동화 모델 177대를 주행 중 시동 중단 우려로 리콜 조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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