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모비스가 현대글로비스와의 분할합병을 앞두고 국내외 투자자들과 적극적인 소통에 나서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전날(18일)에 이어 19일 오전에 걸쳐 3차례 국내외 애널리스트와 기관 투자가들을 대상으로 컨퍼런스 콜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국내와 아시아·유럽, 미주 지역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 컨퍼런스 콜에는 국내 150여 명, 해외 100여 명에 이르는 국내외 애널리스트들 및 투자가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번 컨퍼런스 콜에서 분할합병 개요를 비롯해 분할기준에 대한 세법상 적정성, 자본시장법에 따라 산출된 합병비율, 그리고 분할부문의 본질 가치 산정방식과 분할합병비율에 대한 공정성 검토에 이르는 전체적인 내용이 다뤄졌다.
현대모비스는 특히 합병 비율의 공정성 부분에 관해 집중적으로 설명했다. 현대모비스 측은 "지난달 28일 이사회 이후에 7개 증권사가 추정 발표한 각 사의 기업가치를 비교해 봤을 때도 이번 분할합병 외부평가기관인 삼일회계법인이 산정한 합병가치 비율(61.5대38.5)과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지주회사 체제를 채택하지 않은 이유와 구조 개편 이후 중장기 발전방안 등에 관한 질문에 대해서도 회사 측은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유연한 상황 대응능력과 사업확장 가능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었기 때문에 분할합병을 추진했다"며 "미래 사업 확장성 훼손과 대규모 인수합병(M&A) 제약 등의 이유로 지주회사 체제는 현대차 그룹에 부적합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존속모비스의 역할에 관해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 등 미래기술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를 통해 그룹 내 미래기술 리더로 도약해 나갈 방침이다"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오는 5월 29일 임시주총에서 이번 분할합병 결정 내용을 승인받게 된다. 주총에서 안건이 승인되면 주식매수청구권 행사 기간(5월 29일부터 6월 18까지)을 거쳐 7월 1일 분할합병을 시행한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지난달 28일 현대모비스를 최상위 지배회사로 두고 현대차와 기아차로 이어지는 단순 구조로 전환해 기존 순환출자 고리를 해소하는 지배구조 재편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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