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엔씨문화재단, 게임사전 표제어 자유 공모

  • 게임 | 2015-06-26 16:12
게임사전 표제어 자유 공모는 내달 12일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엔씨소프트문화재단 제공
게임사전 표제어 자유 공모는 내달 12일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엔씨소프트문화재단 제공

내달 12일까지 누구나 참여 가능

우리나라 최초로 제작 중인 ‘게임사전’의 표제어 즉 사전 항목들의 첫 머리를 이루는 어휘들의 선정 기준이 일반에 공개 됐다. 또 표제어 선정 과정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일반인 게임사전 표제어 자유 공모도 진행된다.

‘게임사전’ 공동 제작자인 엔씨소프트문화재단과 디지털스토리텔링학회는 게임사전 표제어 1500개(게임 용어 1100개와 게임 작품 400개)에 대한 1차 선정 기준을 제시했다.

게임 용어의 경우는 국내외 게임 서적 250종 이상에 10회 이상 중복 등장할 것, 게임 커뮤니티 말뭉치(각종 게시판과 뉴스 등에 등장하는 게임 관련 언어 자료 뭉치) 대조에서 사용 빈도가 상위 30%(최근 5년 기준, 13만6753회) 이상일 것 등이 대 기준이다.

여기에 과도한 선정성과 사행성을 지닌 것은 배제되고 시리즈를 통해 10년 이상 지속적으로 출시되는 있는 게임과 현재 서비스와는 무관하게 시기별로 당대를 대표했던 게임이 포함된다.

내달 12일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게임사전’ 표제어 자유 공모 사이트(www.gamedictionary.co.kr)도 개설됐다. 공모 참여 방식은 간단하다. 스마트폰 또는 PC로 공모 사이트 주소 또는 엔씨소프트문화재단 홈페이지(www.ncfoundation.or.kr)로 접속해 ‘게임사전’의 표제어 후보 말을 입력하고 이 말이 이미 선정되어 있는 표제어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면 간단한 이유를 적어 추천하면 된다. 한 사람이 여러 번 복수 참여할 수 있다.

참가자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대형 모니터, 제작 중인 게임사전, 야구모자, 상품권 등의 선물이 지급된다. 최종적으로 표제어로 채택된 공모 참가자 전원에게는 ‘게임사전’에 명단이 정식으로 수록되고 최다 표제어 채택 자에게는 대형 모니터와 제작 중인 ‘게임사전’이 증정된다.

이번 게임사전 표제어 자유 공모 결과와 최종 표제어 선정 기준은 오는 9월 게임사전 공개 포럼을 통해 일반에 공개될 예정이다.

[더팩트 | 최승진 기자 shai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