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비 폐지, 멤버십 혜택 강화 등 영향 영업이익 9.2% 감소
SK텔레콤은 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2014년 연간 매출 17조1638억 원, 영업이익 1조8251억 원, 순이익 1조7993억 원의 실적을 올렸다고 29일 밝혔다.
매출은 LTE 가입자 증가 및 B2B솔루션 등 신규사업 매출 증가, 자회사 성장 등에 힘입어 전년대비 3.4% 증가한 17조 1638억 원을 기록했다.
반면, 영업이익은 가입비 폐지와 멤버십 혜택 확대 등 실질적 고객혜택 강화 등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로 전년 대비 9.2% 감소했다.
순이익은 SK하이닉스의 지속적인 실적 호조 등으로 전년 대비 11.8% 증가한 1조7993억 원을 기록했다.
LTE서비스 보편화에 따라 SK텔레콤 LTE 가입자는 지난해 12월 말 기준 1673만 명으로 전체 가입자의 58%를 넘어섰다. B2B 솔루션 사업 등 신규 사업 매출도 전년대비 12.7% 증가했다.
지난해 창사 30주년을 맞은 SK텔레콤은 혁신적인 상품∙서비스 출시를 선도하고 네트워크 품질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며 신규 성장 사업을 본격화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8월 가입비를 50% 인하한데 이어, 11월 업계최초로 가입비를 전면 폐지하고, 12월에는 요금약정할인 반환금을 폐지했다. 또한 광대역 LTE-A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는 등 LTE리더십 및 네트워크 품질 강화에도 힘써왔다.
올해도 SK텔레콤은 고객 가치 중심의 상품 서비스 경쟁으로 패러다임 전환을 완성하고, 멀티미디어 콘텐츠 기반의 데이터 이용 패턴 확산, 진화된 네트워크 환경에 맞는 상품∙서비스 출시에 앞장설 계획이다.
SK텔레콤은 5G관련 2018년 시연 및 2020년 상용화를 목표로 다양한 파트너들과 기술 선행개발 등 네트워크 구조 혁신을 지속 선도할 예정이며, 기술 검증 및 시연을 위해 5G 네트워크 테스트베드를 연내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본격적인 IoT시대를 맞아 기존 성장사업의 성과 강화와 더불어, 기존 비즈니스의 강점을 활용한 새로운 사업모델과 성공사례를 만들어 낸다는 방침이다. IoT를 활용한 기업솔루션과 M2M회선사업 연계 IoT 플랫폼 사업을 집중 육성하고, IPTV 가입자 700만 명 확보와 더불어 커머스 등 미디어 기반 사업모델을 다양화할 계획이다.
[더팩트│황원영 기자 hmax87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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