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한국바리스타챔피언십, 서울 코엑스에서 20일 개최

  • 경제 | 2014-11-14 16:54
한국을 대표하는 바리스타를 선발하는 '제12회 한국바리스타챔피언십'대회가 오는 20일부터 나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사진은 2013년 한국바리스타챔피언십 대회 현장 모습. /월드 커피 리더스 포럼 제공
한국을 대표하는 바리스타를 선발하는 '제12회 한국바리스타챔피언십'대회가 오는 20일부터 나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사진은 2013년 한국바리스타챔피언십 대회 현장 모습. /월드 커피 리더스 포럼 제공

[더팩트 ㅣ 신진환 기자] 한국을 대표하는 바리스타를 선발하는 '제12회 한국바리스타챔피언십'대회가 오는 20일부터 나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바리스타챔피언십은 우리나라 최초의 바리스타 경연대회이자 역사와 전통이 있는 대회이다. 올해는 전국에 있는 106명의 바리스타가 참가했으며, 본선에 오른 24명은 본선대회(20~21일)에서 경합을 펼친다. 결승전은 23일에 진행된다.

이번 대회의 주제는 '커피 판타지'로, 커피 한잔에 바리스타가 가진 영감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에 중점을 뒀다.

대회 참가자들은 25분(준비과정 10분, 메뉴 만들기 15분) 안에 에스프레소와 카푸치노, 에스프레소를 기본으로 한 창작메뉴까지 모두 3가지를 각각 4잔씩 만들어야 한다. 이와 함께 배경음악 선정, 서빙 디자인, 프레젠테이션까지 자신만의 개성 있는 콘셉트도 평가에 반영된다.

최종 우승자에게는 '한국 최고의 바리스타'라는 영광과 함께 트로피와 해외 커피 연수에 참가할 기회가 부상으로 주어진다.

또한 '한국팀바리스타챔피언십'대회도 열린다. 이 대회는 4명의 바리스타가 한 팀을 이뤄 에스프레소, 라떼아트, 레이어드, 베리에이션, 창작메뉴까지 30가지 음료를 빠르고 정확하게 만드는 대회이다.

마치 레이스를 하듯 빠르고 박진감 넘치는 분위기 속에서 바리스타들의 화려한 퍼포먼스를 볼 수 있는 게 특징.

특히 이번 대회는 서울카페쇼 홈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경기가 생중계된다. 따라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서든 긴장감 넘치는 대회 현장을 즐길 수 있다.

한편, 올해로 13회째를 맞는 서울카페쇼는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커피 전문 전시회로 커피는 물론 차, 베이커리, 카페 인테리어, 프랜차이즈 등 32개국 520여 개의 커피 및 카페 관련 업체가 참여한다.

부대행사로는 바리스타챔피언십뿐만 아니라 5분 안에 다양한 종류의 커피를 맛보고 구분하는 '마스터 오브 커핑', 맛과 예술성이 가미된 다양한 초콜릿 예술 작품들을 볼 수 있는 '한국쇼콜라티에 경연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마련될 예정이다.

yaho1017@tf.co.kr
비즈포커스 bizfocus@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