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2020년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 단행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구현모식 개편안이 나왔다. 젊은 인재를 중심으로 고객이 원하는 것을 빠르게 제공하는 등 '민첩한 KT가 되자'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KT는 차기 최고경영자(CEO)로 내정된 구현모 사장의 경영을 뒷받침하기 위한 2020년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를 단행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인사는 구현모 사장의 경영 색깔이 드러난다는 점에서 큰 주목을 받아왔다.
KT는 고객이 원하는 것을 발 빠르고 민첩하게 제공하는 '고객 중심 조직 변신'을 시도했다.
먼저 영업과 상품·서비스 개발로 나뉘어 있던 조직을 통합했다. 기존 커스터머&미디어부문과 마케팅부문을 합쳐 '커스터머부문'을 신선하고, 소비자고객(B2C)을 전담하도록 했다.
신설된 커스터머부문은 5G, 기가인터넷을 중심으로 유무선 사업과 IPTV, VR 등 미디어플랫폼 사업에 대한 상품·서비스 개발과 영업을 총괄한다. 이를 통해 고객 생활의 변화를 이끌고, 보다 큰 가치를 제공한다는 목표다.
기업고객(B2B)과 글로벌고객(B2G)을 담당하던 부서도 통합했다. 기존 기업사업부문과 글로벌사업부문을 '기업부문'으로 재편해 국내외 기업 고객들의 요구를 능동적으로 대처하도록 했다. 또한, 기업부문은 기업 고객들의 '디지털 혁신'을 활성화하고, 경쟁력 향상에 초점을 맞춰 사업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영업과 네트워크로 나뉘어 있던 각 지역본부를 통합해 고객 편의를 높인다. 전국 11개 지역고객본부와 6개 네트워크운용본부를 6개 광역본부로 합쳐 고객 서비스와 기술 지원이 유기적으로 이뤄지도록 했다. 이를 통해 KT는 지역 고객들에게 보다 안정적이면서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러한 변화는 젊은 인재들이 이끈다. KT는 이번 임원인사에서 조직에 변화와 혁신을 주기 위해 젊은 인력을 대거 발탁했다.
승진자는 사장 1명, 부사장 2명, 전무 5명 등이다. 또 상무 21명이 새로운 임원이 됐다. 이번 인사로 KT 임원의 평균 연령은 52.1세가 됐다. 전년 임원 평균 연령(52.9세)에 비해 한 살가량 낮아졌다.
또한, KT 임원의 수는 전년 대비 약 12% 줄어든 98명이 됐다. 2016년 이후 4년 만에 임원 수가 두 자리 숫자로 축소됐다. 특히 전무 이상 고위직을 33명에서 25명으로 대폭 줄여 젊고 민첩한 실무형 조직으로 변화를 예고했다.
이번에 신규 임원이 된 21명 중 27%가 50세 이하다. 이로써 KT 임원은 5명 중 1명(22.5%)이 50세 이하로 구성됐다. KT는 단순히 고연령 임원의 수를 줄이는 게 아니라 성과와 역량을 인정받은 인재를 중용한다는 인사 원칙으로 구성원들의 성취동기를 극대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부사장에서 사장으로 승진한 박윤영 기업사업부문장은 창의적이면서도 도전적인 사업 추진으로 사내외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KT가 기업사업 분야에서 괄목할 성과를 거두는 데 중추적 역할을 했다. 박윤영 사장은 기업사업부문과 글로벌사업부문을 통합한 기업부문장을 맡는다.
KT는 차기 CEO로 내정된 구현모 사장 외 박윤영 사장이 승진하면서 복수의 사장 체계를 갖추게 됐다. 이로써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보다 민첩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무에서 부사장으로 승진한 이철규 인프라운용혁신실장은 전사적으로 통신재난 대응체계를 확립하고, 차세대 통신 인프라 혁신기술 개발을 주도한 성과를 높이 평가받았다. 신현옥 경영관리부문장은 성과 중심의 인사제도를 정착하고, 기본과 원칙을 지키는 기업문화를 확산시킨 공로를 인정받아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이와 함께 KT는 이날 조직개편을 통해 AI·DX사업부문을 신설했다. 5G 통신 서비스에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IoT 기술을 통합해 소비자 및 기업 고객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기 위함이다.
갈수록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준법경영을 강화하기 위한 개편도 이뤄졌다. 그동안 비상설로 운영하던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를 상설화하고, 이를 이끌어갈 수장으로 최고준법감시책임자(CCO)를 이사회 동의를 얻어 선임할 예정이다. CCO는 경영 전반과 사업 추진에서 적법성과 제반 규정준수를 선도해 KT 준법경영의 수준을 글로벌 기준에 맞게 끌어올리는 역할을 맡는다.
박종욱 KT 전략기획실장 부사장은 "KT는 고객의 요구를 적극 수용하고 이를 신속하게 만족시키기 위해 고객에게 초점을 맞춰 조직을 변화시켰다"며 "또한, 이번에 중용된 인재들은 차기 CEO로 내정된 구현모 사장의 경영을 뒷받침하는 것은 물론 KT에 변화와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KT는 미래를 위한 3대 핵심 과제로 AI 및 클라우드 분야의 핵심 인재 육성, 고객발 자기 혁신, 그리고 사회적 가치를 선정했다. 구현모 사장이 이런 3대 핵심 과제를 직접 주도할 예정이다. 구현모 사장을 지원할 CEO 직속 조직으로는 '미래가치TF'가 신설됐다. 미래가치TF는 혁신의 컨트롤 타워로서 KT의 변화를 이끌 방침이다.
rocky@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