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나가는' 다이소, 홍종학 중기부 장관 취임에 '덜덜' 이유는?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취임으로 그동안 규제 필요성이 제기됐던 생활용품 전문점 다이소가 긴장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16일 박정부 다이소아성산업 회장이 다이소 부산허브센터 기공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다이소 제공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잘나가는 생활용품 전문점 다이소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취임으로 무한확장에 급제동이 걸릴지 주목된다.

홍종학 중기부 장관은 지난 21일 대전정부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소상공인, 자영업자, 중소기업, 벤처기업의 대변인이자 진정한 수호천사가 되겠다"고 밝혔다. 특히 홍 장관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그리고 소상공인과의 상생 등에 중점을 두겠다는 의지를 거듭 확인했다. 또한, 홍 장관이 과거 의정활동을 통해 소상공인, 중소기업 보호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내놓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특히, 홍 장관의 취임으로 당장 생활용품 전문점 다이소의 영업 규제의 현실화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홍 장관은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다이소, 이케아 등의 규제 필요성을 언급한 바 있다.

홍 장관은 국회 인사청문회 서면질의 답변서에서 "전문점으로 등록된 경우라도 실질 업태가 대형마트와 유사하면 의무 휴업 등 영업 규제가 필요하다"며 "다이소는 현행 규제 체계에서는 규제 사각지대에 해당한다. 중소기업 적합업종·사업조정 제도를 활용해 규제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되 해당 제도만으로 부족하다면 추가 규제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홍종학(오른쪽) 중기부 장관은 다이소 규제와 관련 다이소는 현행 규제 체계에서는 규제 사각지대에 해당한다. 중소기업 적합업종·사업조정 제도를 활용해 규제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되 해당 제도만으로 부족하다면 추가 규제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1일 오전 청와대에서 홍 장관에게 임명장 수여 후 환담장으로 향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인사청문회 발언 등으로 볼 때 홍 장관은 다이소, 이케아 등의 규제를 위한 방안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다이소는 지난 국정감사에서도 규제의 필요성이 제기된 바 있다. 당시 국감에서는 다이소의 문구제품 판매로 동네 문구점 폐업의 원인으로 지목됐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다이소를 규제할 방법이 없다. 정부가 유통산업발전법상 매장 면적 3000㎡ 이상의 대규모 점포에 한해 의무휴업, 영업시간, 출점 등에 제한을 두고 있지만, 다이소는 전문점으로 분류돼 이 같은 규제를 적용받지 않았다. 매출 규모만 보면 기업형슈퍼마켓(SSM)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SSM과 대형마트 등과 달리 다이소는 관련 법상 영업 규제에서 자유롭다.

이런 다이소를 향한 정치권과 문구업계의 지적이 이어지면서 문구업계 등은 홍 장관에 기대를 보인다. 다이소의 현재 평균 매장 면적이 460㎡ 정도로 유통법상 규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지만, 홍 장관 "전문점으로 등록된 경우라도 실질 업태가 대형마트와 유사하면 의무 휴업 등 영업 규제가 필요하다"는 발언에 비춰볼 때 규제는 불가피할 전망이다.

생활용품점 다이소가 최근 골목상권 침해 논란에 이어 가습기살균제 사태 관련 책임 기업으로 지목되면서 사면초가에 놓였다. /안옥희 기자

복수의 문구업계 관계자는 24일 <더팩트>와 전화통화에서 "다이소는 여전히 본인들만 문제로 지적되는 이유를 알지 못하는 것 같다"며 "홍 장관이 인사청문회에서 밝힌 내용만 보면 기대해도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아니면 이제라도 다이소에서 문구제품과 관련해 문구업계와 협의에 나서는 것도 바람직한 태도라고 본다"고 말했다.

정치권과 홍 장관 등의 규제 언급이 이어지는 것과 관련 다이소 측은 "아무런 언급도 하고 싶지 않다"고 말을 아꼈다.

한편 정부 규제에서 자유로운 점을 이용해 다이소는 현재도 무한 확장 중이다. 지난 1992년 설립된 다이소는 일본의 다이소산업과 대한민국의 아성산업이 합작한 업체다. 매장 상품 대부분 가격이 3000원을 넘지 않는 저가 전략을 통해 설립한 지 10년만인 지난 2002년 자산총액 120억 원을 넘어서며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전국 1200개의 점포(가맹점 458개)를 둔 다이소는 생활용품뿐 아니라 식료품, 문구류까지 취급하면서 지난해 1조3055억 원 매출을 달성했으며, 올해 2조 원 매출을 눈앞에 둘 만큼 덩치가 커졌다.

cuba20@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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