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윤희근 청장, 이상민 장관 물러나야 尹 정부에 도움"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주최 조찬 정책포럼 강연
"정진석 비대위 당무감사? 시기 부적절"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16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조찬 정책포럼에서 윤희근 경찰청장을 해임하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자진사퇴하는 게 윤석열 정부 성공에 도움 되는 일이라고 밝혔다. /이선화 기자

[더팩트ㅣ중구=김정수 기자]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16일 '이태원 참사' 후속 조치와 관련해 "윤희근 경찰청장을 해임한 상황에서 경찰 수사를 진행해야 하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사태 수습 후 자진사퇴하는 게 맞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조찬 정책포럼에서 "윤석열 정부 성공에 어느 쪽이 더 도움이 되는가 생각하면 그렇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의원은 "지금으로서는 수사권이 검찰에 없고 경찰에 있지 않나"라며 "참사 초기부터 경찰청장이 해임된 상태에서 (수사를) 해야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수사를 진행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어떤 분들은 그러면 현재 당의 친윤과 결이 다르니 저를 비윤으로 분류하시는 분들이 있다"며 "저는 참 이해는 안 가는 측면이 있는 게 민심을 제대로 전달받아 민심에 따라 움직여야 정권이 힘들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또 "아무리 법적 책임이 없다 하더라도 안전 담당 주무부처 장관이 정치적으로 책임져야 한다는 게 대다수 국민 생각"이라며 "당의 역할은 민심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안 의원은 야권에서 주장하는 국정조사와 특검에 대해선 "지금 국정조사를 하는 건 진실규명이 아닌 정쟁의 장을 여는 것"이라며 "현재 경찰이 수사를 하고 있는 와중에 증인을 부르면 증인이 수사 중이라서 출석 거부가 가능하고 묵비권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안 의원은 "국민들이 납득하지 못하는 경찰 수사 결과가 나온다면 국정조사나 특검을 국회에서 함께 논의해 합의를 하는 게 순서"라고 덧붙였다.

안 의원은 16일 정진석 비대위의 당무감사에 대해 시기가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중간에 당무감사를 해서 현재 원외당협위원장들을 교체하는 건 완전 분열될 수밖에 없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선화 기자

안 의원은 현재 '정진석 비대위'에서 진행하고 있는 당무감사에 대해선 시기가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현재 원외당협위원장들은 당에서 나오는 돈도 없고, 사무실도 열수 없는 상황에서 빚을 내서라도 서울시장 재보궐선거와 대선, 지선까지 치렀다"며 "그런데 중간에 당무감사를 해서 이 사람들을 교체하는 건 완전 분열될 수밖에 없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안 의원은 "어차피 공천하기 전 당무감사를 또 하기 때문에 여러 상황을 종합해 봤을 때 당무감사는 공천 직전에 하는 게 맞다고 본다"며 당 대표 당선 시 이준석 전 대표의 공천 가능성에 대해 "그때 전체적으로 지역에서 누가 제일 나은가 등을 기준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30%대에 그치고 있는 점과 관련해 "비당원 우호층이 떠나가면서 30% 벽에 갇혀있는 게 아닌가 싶다"라며 "지난 대선 0.73%포인트 차 승리는 국민의힘 당원뿐 아니라 비당원 우호층들이 합세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안 의원은 "떨어져 나간 중도층에 대해 어떻게 하면 다음 총선 때 다시 지지를 호소할 수 있을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며 "당에서 해야 하는 일은 민심을 정확히 용산에 전달하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여당의 일은 행정부에서 하려고 하는 일을 정책적으로 반영하고, 그 방향이 민심과 동떨어져 있을 때는 정확히 지적해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라며 "행정부에서 하려는 일을 정책적으로 반영하는 일만 해서는 진짜 여당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16일 차기 당 대표 선출과 관련해 제가 대표되는 것만으로도 국민들은 변화의 상징으로 받아들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당에 오래 있던 분이 대표가 된다면 사람들은 국민의힘은 변하는 게 없다고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선화 기자

안 의원은 차기 당 대표로 자신이 선출돼야 하는 이유에 대해 "제가 대표되는 것만으로도 국민들은 변화의 상징으로 받아들일 것"이라며 "당에서 오래 있던 분이 대표가 된다면 사람들이 보기에 '국민의힘은 변하는 게 없다'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저는 공천 때 봐줄 사람이 없다"며 "여러 번 전당대회에 나온 분들은 신세를 진 사람들이 많아 원외위원장들이 교체되면서 공천 파동이 일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안 의원은 "저는 그럴 일이 없다"며 "정말로 이기는 공천으로 그 지역과 전국적으로 인정받는 명망 가진 사람들을 영입할 수 있다는 말씀 드린다"고 덧붙였다.

또 안 의원은 "수도권에서 총선 승패가 결정난다"며 "중도층과 스윙보터층에 대해선 누구보다 더 잘 알고, 수도권의 민심을 제대로 아는 사람은 바로 저다"고 말했다.

js8814@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