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9급 채용 논란에 "선관위원 부친 알지만 아들과 별개"


17일 원내대표 취임 100일 기자회견 中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원내대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더팩트ㅣ국회=곽현서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17일 자신의 지역구인 강릉시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의 아들 우 모 씨를 대통령실에 채용하도록 청탁한 것에 관해 우 씨의 아버지가 선관위원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원내대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실 9급 행정요원 우모씨의 부친이 강릉시 선관위원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어 "제가 (강릉) 4선 의원인데 모른다면 거짓말"이라고 부연했다.

앞서 사회수석실에서 근무하는 우 씨와 관련, 그의 부친이 윤석열 대통령과 오랜 시간 인연을 쌓아온 것으로 전해진 강릉 소재 통신설비업체 대표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사적 채용' 논란이 일었다.

권 원내대표는 "아버지가 선관위원이라고 해서 아들이 특정 정당의 정치인을 지지하지 말란 법은 없다"며 "아버지와 아들은 별개"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또 '사적 채용' 논란에 연일 비판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선 "잘못된 프레임"이라고 반박했다.

권 원내대표는 "국회의원도 그렇고 역대 모든 정부 청와대도 함께 일했던 사람 중에 열정과 능력 있는 사람들을 뽑아 쓰고 있다"며 "이 직원도 대선 과정에서 선대위, 인수위 과정에서 워낙 열정적으로 일하고 대선 기여도도 높아 제가 추천했다"고 재확인했다

이어 "청와대는 국회와 달리 검증 과정을 거친다"며 "이것을 가지고 사적 채용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일반직과 별정직 공무원 채용 절차와 방법, 관행에 대해 전혀 모르는 국민을 호도하기 위한 프레임"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전 대통령도 '비서실장 등 청와대 직원 대부분이 별정직이고 채용 특혜라는 말 자체가 잘못됐다, 전혀 모르는 사람과 함께 일할 수 있겠냐'라고 말했다"며 "더불어민주당이 집권했을 때 문 전 대통령의 말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있다가 우리가 선대위와 인수위에서 함께 일해서 능력을 인정받고 추천된 사람에게 이런 식의 비판을 하는 건 내로남불이자 적반하장"이라고 말했다.

최근 KBS와 MBC가 언론노조에 장악돼 있다고 비판하며 '언론 장악' 논란이 발생한 데 대해서는 "언론을 장악할 의도도 계획도 없다. 그런 생각조차 해본 일이 없다"며 "작년 여름 민주당이 언론 장악하며 언론중재법 강행 시도했는데 국민의힘은 국민과 함께 이를 막았다"고 해명했다.

난항을 겪고 있는 국회 후반기 원 구성에 대해서는 "민주당은 행정안전위원회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를 다 갖겠다는 것이고 우리는 민주당이 하나를 선택하면 나머지를 갖겠다는 게 협상이 결렬된 원인"이라며 "그 부분이 아직 해소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zustj9137@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