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野, 외상값 못 갚겠다고 배짱…여야 합의 지켜야"


"1년 전 약속 지키면 당장 국회의장단 선출 가능"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지난해 7월 여야 원 구성 합의안 이행을 촉구했다.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국회=신진환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3일 후반기 국회 원 구성 협상이 지연되는 책임을 더불어민주당에 넘기며 지난해 7월 '법사위원장은 국민의힘이 맡는다'는 내용이 담긴 여야 원 구성 합의안 이행을 거듭 촉구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원 구성 지연 책임은 민주당이 여야 원내대표 합의를 일방적으로 파기한 데 따른 것"이라며 "국민의힘은 인내심을 갖고 원만한 합의를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민주당은 법사위원장을 1년 뒤 내놓는 조건으로 법사위원장 권한을 대폭 축소하는 국회법 개정을 요구했고, 국민의힘은 민주당을 믿고 약속을 지켰다"며 "법사위 계류기간을 120일에서 60일로 대폭 축소하고 심사범위를 엄격히 제한했으며 60일 이후에도 자동으로 본회의에 부의되도록 국회법 개정에 협조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데 민주당은 어음만기일에 부도를 냈다. 법사위원장은 당연히 국민의힘이 맡기로 했는데 외상값 못 갚겠다고 배짱을 부리고 있다"며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1년 전 약속을 지키면 오늘 당장이라도 국회의장단을 선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달 24일 국회의장 후보로 김진표 의원을, 야당 몫 국회부의장 후보로 김영주 의원을 선출한 상태다.

국내 시중은행과 정유사를 향해 서민 부담을 덜기 위한 행동에 나서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권 원내대표는 "고물가·고금리·고환율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며 "정부가 민생 부담을 우려해 전기·가스 요금 인상 결정을 연기했지만 문재인 정권의 탈원전 청구서를 무작정 덮어놓을 수만은 없다"고 했다.

이어 "정부는 최대한 물가 상승을 억제하고, 경제 활력을 불어넣을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하지만 정부 혼자 뛰어서는 정책효과를 극대화할 수 없다. 민·관이 위기 극복을 위해 손을 맞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시중은행들이 예금과 대출금리 차이로 과도한 폭리를 취했다는 비판이 계속돼왔다"며 "시장의 자율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고통 분담 노력을 함께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권 원내대표는 또 "정부는 세수 부족 우려에도 유류세 인하 폭을 최대한 늘렸다"며 "정유사들도 고유가 상황에서 혼자만 배를 불리려 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고통 분담에 동참하는 기업에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정부와 적극 협의하겠다"며 "민생위기 극복을 위해 상생의 노력을 함께 기울일 수 있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shincombi@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