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진성준 지역구' 위원장 "불법 당원 모집·명부 유출" 의혹 제기


"4000만 원 받아 동 회장 등에 전달" 주장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지역구 서울 강서을에서 불법 당원 모집과 선거운동을 했다는 폭로가 나와 파장이 예상된다.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서울 강서을(위원장 진성준 의원)에서 현금을 동원해 불법적으로 당원을 모집하고 권리당원 명부를 불법적으로 유출했다는 폭로가 나와 파장이 예상된다.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은 4일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 서울 강서을에서 '양심선언'을 하겠다고,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을 주선해달라는 연락이 왔다. 서울 양천갑 당협위원장으로서 국회 기자회견 요청을 받아들였다"며 윤두권 민주당 서울 강서을 지역위원회 부위원장 겸 조직강화특위 위원장의 입장문을 소개했다.

입장문에서 윤 위원장은 "강서을 지역위원회에서 근무하면서 경험한 민주당의 불법행위들을 양심선언을 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고 밝혔다.

윤 위원장은 "조의환 강서을 지역 수석부위원장은 출처 불명의 돈을 저에게 '김승현을 강서구청장으로 만들기 위한 권리당원을 모집할 활동비'를 지급해왔고, 저로 하여금 강서구의 전체 20개 동의 회장에게 그 돈을 지급하라고 지시했다"며 "제가 받은 금액은 총 4000만 원"이라고 했다.

조 부위원장은 윤 위원장에게 2021년 2월 24일과 같은 해 3월 10일 2000만 원을 각각 입금했고 이를 강서을 지역위원회 상설위원장 16명에게 1인당 100만 원씩, 나머지 2400만 원은 강서구 전체 20개 동의 회장들 일부에게 나누어주라고 지시했다고 윤 위원장은 주장했다. 그는 "저는 이 지시대로, 돈을 입금받은 무렵 16개 상설위원장에게 모두 지급을 하였고, 동별 회장들에게도 모두 지급했다"며 증빙 내역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윤 위원장은 또 "4000만 원을 받은 직후, 그중 2400만 원을 8개 동의 회장들에게 인당 300만 원씩 전달했고, 그때 300만 원과 함께 권리당원 입당원서 용지 100여 장을 함께 나누어주었다"며 당시 당원서도 증거로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동별 회장들이 입당원서를 가지고 권리당원을 모집하라는 의미였고, 그때 식대 등 활동비로 사용하라고 300만 원을 준 것이다. 이에 따라, 강서구 전체에서 위와 같은 방식으로 모집된 민주당의 강서구 권리당원만 6000여 명에 이른다"며 "이런 식으로 점조직같이 수시로 밥을 사주면서 권리당원을 모집하는 방식이었고, 이것은 돈을 뿌려 권리당원을 모집한 것이어서 엄연히 불법"이라고 지적했다.

윤 위원장은 권리당원 명부 불법 유출 의혹도 제기했다. 그는 "조 부위원장은 위와 같이 모집한 6000여 명의 권리당원 명부를 포함한 약 2만여 명의 당원명부를 지역위원회 직원도 아닌 다함 회원에게 건네주었고, 위 명부는 현재까지 다함에서 불법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며 "특히 이번 강서구청장 민주당 후보로 선출된 김승현을 위해 활용됐다"고 주장했다. 다함 연합회는 초기에는 진 의원과 측근 정치인들을 위한 사조직으로 시작해 현재 7개 팀 모음으로 구성돼 있고 참여 인원은 약 2000여 명에 이른다고 한다.

그는 이어 최근 지방선거 강서구청장 선거 경선과 관련해 다함 연합회 회장이기도 한 조 부위원장이 조직원들을 모아 식사 및 주류를 제공했고, 이 자리에서 진 의원은 김 후보에 대한 지지 발언을 했다며 불법 선거운동 의혹도 제기했다. 윤 위원장은 "4번에 걸쳐 총 식대 및 주류 비용을 800~1000만 원 상당을 조의환이 결제하는 것을 저는 목격했다"며 지난 3월 30일 서울 강서구 한 뷔페식당에서 다함 연합회 조직원들을 모아두고 진 의원이 30여분 간 김 후보를 적극 지지해달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고 덧붙였다.

윤 위원장은 "당원명부는 지역위원회의 책임자인 국회의원 진성준이 특별히 관리해야 할 책임이 있음에도, 불법적으로 유출되었으므로, 진성준과 조의환 두 명은 이에 대해 어떤 방식으로도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기자회견 후 불법행위들에 대해 국민권익위원회에 공익신고하고, 수사기관에 형사고발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김 후보는 <더팩트>와 통화에서 "(불법 당원 모집과 명단 유출 의혹은) 제가 전혀 알 수 없고 관여하지도 않았다"고 했다. 이어 "제가 관여돼 있는 부분은 '사전 선거운동' 부분인데 당시 저는 이미 예비후보라 얼마든지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 선거법에는 선거 운동복을 입지 않고 마이크를 잡지 않은 상황에서는 얼마든지 선거운동이 가능하도록 돼 있다. 저는 식사 모임 자리에 가서 10분 정도 앉아 있다가 마이크를 잡지 않고 인사만 드리고 나와서 사전 선거운동을 전혀 위반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진 의원 측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민주당 서울시 강서을 지역위원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민주당 서울시 강서을 지역위원회는 권리당원을 모집함에 있어 일체의 금품이나 그밖의 불법적 수단을 동원한 적이 없다"며 "공직선거법과 정당법 등 정치관계법을 준수하는 가운데 모범적인 정당활동을 펼쳐 왔다"고 밝혔다.

위원회 일동은 "윤 부위원장은 민주당 서울시당의 강서구의원 후보 공천심사 과정에서 탈락한 인사로, 강서을 지역위원회와 '다함봉사회'의 활동을 혼동한 데서 비롯된 일방적 주장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다함봉사회'는 2019년 12월 창립된 시민들의 자발적인 봉사활동조직으로 독거노인을 위한 도시락 배달봉사,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방역 등 왕성한 활동으로 짧은 시간에 다수의 회원을 확보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다함봉사회'가 자기의 봉사활동을 위하여 임원 등에게 활동비를 지급했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으나, '다함봉사회'의 활동비 지급은 강서을 지역위원회와는 전혀 관계없는 일"이라고 했다.

아울러 "강서을 지역위원회는 권리당원 명부를 포함해 일체의 명부를 정당법 등 관계법령에 따라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으며, 따라서 권리당원명부를 '다함봉사회'에 제공한 적이 없다"고 했다.


unon89@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