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인천=지우현기자] 유정복 국민의힘 인천시장 예비후보가 여야간 인천시장 선거 쟁점으로 떠오른 수도권매립지·인천발KTX·검단신도시 등을 두고 26일 공식 입장을 밝혔다.
박남춘 더불어민주당 인천시장 예비후보가 해당 사안에 대해 전임 시정부로 책임을 미루고 있는 가운데 정확한 과정을 전달하기 위한 뜻으로 해석된다.
유 예비후보는 이날 성명을 내고 "제가 민선6기 인천시장으로 취임했을 때 수도권매립지는 아무런 정보나 대책이 없는 상황에 놓여있었다"며 "전임 시장이 연구 용역을 했지만 결과를 발표하지 않았고 때문에 인천·서울·경기도·환경부 등 4자 협의체를 구성해 논의를 거듭했다"고 밝혔다.
이어 "논의 결과는 대체매립지 확보 및 이의 선제조치로 서울시와 환경부 소유 매립지 480만평 전체 인천시 양도,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관할권 인천시 이양, 쓰레기 반입료 50%인상, 매립지와 주변 개발 지원 등 4가지였다"며 "이 가운데 매립지 200만평 인천시에 양도, 쓰레기 반입료 50% 인상 인천시에 지급, 개발지원 방안 중 하나인 7호선 청라 연장 등이 이뤄졌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러나 제 뒤를 이어 인천시장직을 맡은 민주당 박남춘 예비후보는 이들 합의사항의 나머지를 이행하지 않았고 때문에 대체매립지 확보도 못하게 됐다"며 "어렵게 이룬 4자협의체 합의는 아랑곳하지 않고 영흥도에 자체 매립지 조성과 지역별 소각장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인천발KTX 사업도 사업제안 2년여만에 사업을 확정하고 국비까지 확보했다"면서 "국토교통부는 당시 보도자료와 '인천발KTX 직결사업'이란 명칭의 고시를 통해 인천발KTX를 2021년 개통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개통시점이 2021년이라고 못 박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러나 민선7기 박남춘 당선인 인수위는 인천발KTX 개통을 2024년으로 연기한다고 발표했다"며 "KTX경부선의 평택~오송간 선로가 포화상태라 선로 추가 확보에 문제가 있다는 게 이유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평택~오송간 선로 포화상태 문제는 사업계획 수립 초부터 드러난 문제로 국토부는 이를 감안해 2021년 개통을 명시했다"며 "4개월만에 국토부의 입장이 바뀐 셈인데 이를 누가 받아들이겠는가. 제가 추진한 사업이라서 그런 것 아닌가하는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인천발KTX 사업은 수인선 어천역에서 3.19㎞ 떨어져 있는 경부선KTX와 연결해 인천서 부산까지 2시간 40분, 광주까지 1시간 55분만에 주파할 수 있는 고속철도"라며 "저는 2년만에 사업을 확정지었다. 국가기간철도사업이 이렇게 단시일 내 확정된 경우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설명했다.
유 예비후보는 "검단신도시도 지난 2007년 택지개발예정지구로 지정됐지만 국내 부동산 침체 등으로 개발이 거의 진행되지 않았다"며 "저는 검단을 스마트신도시로 조성하고자 두바이로부터 자본을 유치하려 시도했다"고 했다.
이어 "그러나 상호 조건이 맞지 않아 불발되면서 공기가 10개월 정도 늦춰졌고, 감사원이 이에 대한 감사를 벌여 이자손실이 116억원 발생했다고 밝혔다"며 "사업 주체인 인천도시공사는 도로·상하수도 등 기반시설을 압축해 시행하면 당초 예정대로 완료할 수 있어 이자손실 감사 겨로가는 부당하다는 입장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저는 답보상태에 빠진 검단신도시 사업을 하루라도 빨리 압당기고자 외자 유치를 계획했던 것"이라며 "협상이 안돼 즉각 결렬하고 공사에 착수해 2014년부터 매년 200억원, 400억원 등 순이익도 발생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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