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2022] 'D-1' 이재명 "당선 즉시 '국민통합정부' 구성 착수"


"제 모든 걸 다 바치겠다…손 잡아달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대선을 하루 앞둔 8일 당선 즉시 국민통합정부 구성에 착수하겠다며 강한 의지를 보였다. 지난 6일 서울 성북천 분수광장 앞에서 유세하는 이 후보.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대선을 하루 앞둔 8일 "당선 즉시 국민통합정부 구성에 착수하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위기극복, 국민통합 특별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 과정에서 우리는 필연적으로 수많은 갈등을 빚었다. 통합된 국민의 정부가 되어 깨끗이 치유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민통합정부'의 구체적인 실행 방안으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산하 '공통공약 추진위원회'를 통해 각 후보의 공통공약을 비중있게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가 대선 하루 전 강조한 또 다른 메시지는 '민생 회복'이다. 그는 "민생 회복 긴급조치를 단행하겠다"며 50조 규모 긴급재정명령, 신용 대사면 등을 언급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영업제한 해제, 주요 공공요금 코로나19 종식 시점까지 동결 등을 약속했다.

이어 "정치교체, 흔들림 없이 실천하겠다"고 공언했다. 이 후보는 "이재명의 민주당은 다를 것"이라며 "제3의 선택이 빛을 잃지 않고 선의의 정책경쟁을 주도할 수 있도록, 거대양당 중심의 정치 체계를 완전히 타파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한반도 평화와 실용외교도 강조했다. 그는 "한반도의 전쟁 위협을 제거하겠다"며 "당선 즉시 미국, 중국, 일본, 북한에 특사를 파견해서 실용적 대북접근법을 위한 외교 채널을 굳건히 하겠다"고 했다.

한편 이 후보는 기자회견 후 여의도 증권가를 찾아 '유능한 경제 대통령'을 강조하고, 정치적 고향인 경기와 인천 등 수도권 지역을 돌다가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마지막 유세의 대미를 장식한다. 이후에는 선거운동이 마무리되는 자정까지 서울 홍대 거리에서 청년층에 지지를 호소할 예정이다.

다음은 이재명 후보 '위기극복, 국민통합 특별 기자회견문' 전문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이재명입니다.

제20대 대통령 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국민의 피와 땀으로 일군 대한민국의 역사가 과거로 퇴행하느냐, 미래로 전진하느냐가 결정될 중차대한 기로에서 무겁고 두려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보복과 증오로 가득 찬 검찰왕국, 갈등과 분열로 얼룩진 사회, 민생의 고통을 정쟁의 수단으로 삼는 구태 정치를 더 이상 방치할 수 없습니다.

우리 후손에게 떳떳한 대한민국을 물려줘야 합니다. 역사를 후퇴시키려는 세력에 맞서 반드시 승리해야 하는 책무가 우리에게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지금의 시대정신입니다.

저 이재명은 백만 성남시민의 도구로서, 천만 경기도민의 도구로서 유능함을 인정받았습니다. 그 결과 5천만 대한민국의 대통령 후보로 국민 여러분께서 불러주셨습니다. 실력으로 실천하며 실적을 내고 그 실적 때문에 이 자리까지 왔다고 믿습니다.

저의 모든 걸 다 바치겠습니다. 저 이재명의 손을 잡아주십시오. 마지막 한순간까지 혼신의 힘을 다 쏟아내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국민통합, 반드시 완수하겠습니다.

'이재명 정부'라는 표현은 '국민통합정부'보다 앞설 수 없다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국민통합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당선 즉시 국민통합정부 구성에 착수하겠습니다.

그 실행방안 중 하나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산하 '공통공약 추진위원회'를 통해 각 후보의 공통공약을 비중있게 추진하겠습니다.

선거 과정에서 우리는 필연적으로 수많은 갈등을 빚었습니다. 통합된 국민의 정부가 되어 깨끗이 치유하겠습니다.

민생 회복 긴급조치를 단행하겠습니다.

50조 규모 긴급재정명령 또는 추경, 신용 대사면 등을 망라한 과감한 금융정책. 이를 통해서 국민의 피해를 완전히 해소하겠습니다.

영업제한은 해제하고, 부동산 세금, 가스요금, 대중교통요금 등 주요 공공요금을 코로나19 종식 시점까지 동결하겠습니다.

정치교체, 흔들림 없이 실천하겠습니다.

이재명의 민주당은 다를 것입니다. 거대양당 체제에서 누려온 기득권을 모두 내려놓겠습니다. 우리 국민의 제3의 선택이 빛을 잃지 않고 선의의 정책경쟁을 주도할 수 있도록, 거대양당 중심의 정치 체계를 완전히 타파하겠습니다. 오직 국민, 오직 민생을 위한 정치 구조를 반드시 만들어낼 것입니다.

한반도의 전쟁 위협을 제거하겠습니다.

당선 즉시 미국, 중국, 일본, 북한에 특사를 파견해서, 실용적 대북접근법을 위한 외교 채널을 굳건히 만들겠습니다.

강력한 자주국방을 바탕으로 국익 중심의 실용외교를 펼쳐서 평화와 공동 번영의 새 길을 열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

마지막 순간까지 치열하고 절박한 선거입니다. 많은 분들이 혼신의 힘을 다하고 계십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반드시 승리로 보답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의 한 표가 얼마나 가치 있는지, 그 한 표로 당선된 대통령 한 명이 얼마나 큰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지 저 이재명이 직접 눈으로 확인시켜드리겠습니다.

혐오와 갈등을 앞세워 그렇게 해서는 승리할 수 없다는 사실을 국민 여러분께 꼭 증명하겠습니다.

유능한 후보와 무능한 후보, 준비된 후보와 준비되지 않은 후보, 경제를 살릴 후보와 경제를 망칠 후보, 안정된 후보와 불안한 후보,평화를 지키는 후보와 전쟁 위기를 고조하는 후보.

국민 여러분, 어떤 후보와 함께 3월 10일 새로운 세상의 첫날을 시작하겠습니까. 위기에 강한 유능한 경제대통령, 바로 이재명입니다.

내일은 국민승리의 날입니다. 제가 아닌 국민 여러분이 승리하는 날입니다.

행동하는 사람에겐 확신이 있습니다. 저 이재명에겐 확신이 있습니다. 여러분도 확신을 갖고 이재명의 실력에 투표해주십시오.

위대한 국민의 현명한 선택을 믿습니다. 이재명은 합니다.

감사합니다.


unon89@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