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은 "박지원에 송구…공익신고자로서 수사 돕겠다"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 조성은 씨는 17일 앞으로 있을 수사를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밝혔다. /더팩트 DB

"뉴스버스 '단독' 전혁수 아닌 다른 사람 작품"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 조성은 씨가 언론 인터뷰 중단과 함께 공익신고자로서 수사를 적극 돕겠다고 밝혔다. 또, 고발 사주 의혹을 최초 보도한 '뉴스버스' 기자의 기사는 해당 기자가 아닌 타인이 작성한 것이라고 공개했다.

조 씨는 17일 페이스북을 통해 그동안 자신을 둘러싼 논란과 앞으로 계획 등을 상세히 적었다. 그는 글에서 앞으로는 수사의 시간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는 먼저, 고발 사주 의혹을 최초 보도한 뉴스버스 측 기사와 관련한 문제를 언급했다. 뉴스버스 측에서 기사 수정된 '당에 전달' 내용이다.

조 씨는 "뉴스버스에서 [단독]으로 먼저 나온 전혁수 기자발 기사는 전 기자가 작성하지도 않고 타인에 의해 잘못 작성됐다"며 "어떤 정식적인 확인 절차도 거치지 않고 작성됐다. 출력물이라는 부분은 완벽한 허위의 내용이며 이후 정정요청을 했지만, 어떤 이유인지 내용은 '구두 전달' 등 전면 수정하면서 기사 제목은 [정정]을 붙이기를 거부했다"고 밝혔다.

이어 "전 기자는 다른 취재 일정으로 이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가 크게 사과했다. 뉴스버스 측의 이러한 [단독] 기사 작성에 크게 유감을 표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일부 언론에서 해당 문건이 '당에 전달' 됐을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 것에도 입장을 밝혔다. 조 씨에 따르면 선거기간으로 고발장 수십 장과 실명판결문 등의 사진 파일은 구체적 전달과 재작성도 어려웠던 시기로,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웠다.

조 씨는 "원내수석부대표실의 조그만 한 방 소파에서 5분 남짓한 시간에 구두로 '대검 갈 고발장이 하나 들어왔는데, 어떻게 할까요?' 수준의 상의"였다며 "즉시 '그런 것은 법률지원단이랑 상의를 해봐'라고 해 당시 선대위 법률지원단장이던 김연호 변호사가 왔을 때 '대검 갈 고발장이 하나 들어왔다'고 했다. 김 변호사는 나중에 한꺼번에 상의하자 했고, 그 이후로 선거 마칠 때까지 김 변호사를 뵌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내용이 '당에 전달했다'고 전혀 생각하지 않는다. 정확하게 전달 여부는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 저 수준의 전달은 일반적인 '인지 가능한 수준의 전달'로 판단하기 어려워 당에 전달하지 않았다고 일관되게 말씀드렸던 내용"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논란이 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과 관련해서도 우려를 표명했다. 전혀 관계없는 사건에서, 책임을 회피하고 범죄사건을 은폐하기 위해 행하는 윤석열 캠프 주도의 박지원 연계설이라는 것이다.

조 씨는 "적절한 수준의 해명이면 충분했지만, 과한 이슈화가 되어 불필요한 이야기까지 나왔다고 생각한다"면서 "만남에 관하여, 제가 먼저 국가정보기관의 수장의 일정을 멋대로 공개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대표님께서 당당하게 공개하신 부분은 제가 아니라며 부인할 수 없는 부분"이었다고 해명했다.

그는 이어 "저는 한 것은 했다, 안 한 것은 안 했다고 지금 말씀드렸지만 '거짓말쟁이' 또는 '믿을 수 없는 사람', '의도 있는 젊은 여성'의 이미지를 강화시키고자 하는 마타도어에서 말꼬리 잡기 또는 취조식의 일부 언론인들과의 대화는 무척 유감스러운 부분이었다"고 밝혔다.

조 씨에 따르면 공익신고 요건을 이미 갖춘 채로 지난 월요일(13일)에 권익위 신고까지 마쳤다.

그는 "윤석열 캠프의 조직적인 은폐 시도와 현직 고위검사의 증거인멸 등으로 이때까지 드러나기 어렵던 '윤석열 대검찰청'의 비위 사건이 대중들에게 알려지고 수사 절차에 모두 착수하기까지 제 최선을 다했다"면서 "지금부터는 수사기관이 앞장서고, 저는 공익신고자로서 그 수사를 열심히 돕는 역할을 하겠다. 이때까지의 준비하던 모든 법 조치들을 시작하는 시간이 되지 않겠나"라며 이날 오전 인터뷰를 끝으로 언론과 접촉하지 않겠다는 뜻을 표명했다.

cuba20@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