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가격 94% 폭등인데…홍보예산 들여 소비 촉진?
[더팩트|문혜현 기자] 역대 최장 장마 여파로 채소가격이 폭등한 가운데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배추 소비촉진 홍보에 과도한 예산을 사용했다는 비판이 나왔다.
25일 홍문표 국민의힘 의원에 따르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유튜브 라이브 '김장SHOW'에 유튜버 및 개그맨 3명 섭외비에 900만 원, 영상편집료 540만 원, 컨텐츠 공모에 540만 원을 사용하여 총 2000만 원의 홍보예산을 사용했다.
김장 채소의 전년대비 가격 상승률은 배추 94%, 무 89%, 건고추 59%, 마늘 43%로 다가올 추석과 김장철을 준비하는 국민들의 우려는 깊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배추는 현재 한 포기에 만원까지 치솟아 '금추'라 불리며 주인 허락 없이 배추를 뽑아가는 '배추 절도' 사례까지 발생하고 있다.
그럼에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김장SHOW'를 제작해 농산물 소비촉진을 명분으로 김치레시피 소개와 바베큐 먹방쇼를 펼쳤다. 지난 18일 공개된 영상엔 명인과 유튜버가 함께 배추 소비촉진을 위한 김장을 하는 모습이 담겼다.
이에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인 홍 의원은 "채소값 폭등으로 다가오는 김장철을 준비하는 국민의 우려는 외면한 채, 가격안정 노력은 커녕 가격이 폭등한 배추소비를 촉진하는 모습은 시기상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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