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민주당, 포털 통한 여론통제 실화였나"

8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나선 가운데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주호영 원내대표의 연설 내용이 카카오 메인 화면에 빠르게 반영된다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윤영찬 '카카오 들어오라' 압박…당장 해명해야"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8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 중 한 여당 의원이 주 원내대표의 연설 내용이 카카오 메인 화편에 빠르게 반영된 것에 불만을 토로하면서 포털 측에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하는 장면이 한 언론사 카메라에 포착됐다. 이에 국민의힘 측은 여당의 여론통제에 대한 즉각적 해명을 요구했다.

앞서 이날 오후 주 원내대표의 국회 본회의 연설 중 한 여당 의원은 메신저 프로그램에서 A 씨가 보낸 "주호영 연설은 바로 메인에 반영되네요"라는 메시지를 확인한 뒤 "이거 카카오에 강력히 항의해주세요"라는 답장을 보내는 장면이 언론사 카메라에 포착됐다.

특히 이 의원이 "카카오 너무하군요. 들어오라하세요"라는 글도 추가로 보내기 위해 입력하는 모습도 카메라에 고스란히 담겼다.

이에 대해 배현진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주 원내대표 교섭단체 대표연설 중 관련 기사가 한 포털사이트 메인에 반영되자,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의 한 의원이 해당 포털사 측 관계자를 국회의원실로 불러들이라 주문하는 장면이 언론사 카메라에 포착됐다"라며 "대형포털 네이버의 임원 출신이자. 문재인 청와대의 초대 국민소통수석 윤영찬 의원의 문자로 확인됐다. 충격이고 매우 유감"이라고 비판했다.

배 원내대변인은 이어 "뉴스 통제가 실화였다"라며 "그동안 포털을 통한 여론통제를 시도한 건가. (윤 의원은) 청와대에서도 그리 하셨나. 민주당은 당장 해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ense83@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