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구리서 투표용지 유출, 수사 의뢰" vs 민경욱 "잡아가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12일 민경욱 미래통합당 의원이 제시한 비례대표 투표용지 6장이 경기 구리시 선관위에서 유출된 것이라며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1일 사전투표 부정선거 의혹을 주장하고 있는 민 의원. /남윤호 기자

민경욱 "선거는 관리 잘못되면 무효…잔여 투표지가 왜 개표소에?"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2일 민경욱 미래통합당 의원이 부정개표 증거라며 공개한 투표용지가 경기 구리시 선관위에서 유출됐다고 밝히며 대검에 수사를 의뢰했다. 이에 민 의원은 선관위의 '관리 부실'이라며 수사에 임하겠다는 입장이다.

선관위는 입장문을 통해 "해당 투표용지는 구리시 선관위 청인이 날인된 비례대표선거 투표용지"라며 "선관위가 확인한 결과 구리시 수택2동 제2투표구 잔여투표용지 중 6매가 분실됐고, 일련번호가 (민 의원이 공개한) 현장에서 제시된 투표용지와 일치한다"고 밝혔다.

이어 "해당 잔여투표용지 등 선거관계서류가 들어 있는 선거가방을 개표소(구리시체육관) 내 체력단련실에 임시 보관했으나, 성명불상자가 잔여투표용지 일부를 탈취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며 "중앙선관위는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해 해당 사안을 12일 대검찰청에 수사의뢰했다"고 했다.

선관위는 민 의원에게 법적 책임을 물으며 경고했다. 선관위는 "잔여투표용지를 부정선거 증거라고 제시한 당사자는 투표용지를 어떻게 확보했는지 입수경위 등을 명확히 밝히고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지난 11일 민 의원은 "기표가 되지 않은 채 무더기로 발견된 사전투표용 비례대표 투표용지가 있다"며 해당 투표용지 6장을 '부정선거의 확실한 증거'라고 제시했다. 사전투표는 유권자가 올 때마다 투표지를 인쇄하기 때문에 여분의 투표지가 나올 수 없다는 게 부정선거 의혹 증거의 핵심이었다. 하지만 해당 투표용지는 민 의원 주장과 달리 본 투표용인 것으로 확인됐다.

선관위 고발 소식에 민 의원은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나를 경찰이나 검찰이 조사한다면 부정선거에 대한 수사가 시작된다는 말이 될 것"이라며 "나를 민주주의 수호제단에 기꺼이 바치겠다. 나를 잡아가라"라고 했다.

그는 이어 올린 글에서 투표용지 입수 경위도 내비쳤다. 민 의원은 "잔여 투표지는 투표소나 선관위 창고에 있어야지 왜 개표소에 왔나? 선관위는 그 투표지를 왜 개표소에 들고 갔나? 선관위는 제가 꺼내 흔들 때까지 표가 사라진 사실조차도 알지 못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선거는 관리가 잘못된 사실이 하나라도 나오면 전체가 무효"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본인이 해당 투표용지를 '사전투표용'라고 언급했다는 데 대해서도 "제가 그 투표지를 사전투표지라고 했다고요? 띄엄띄엄 들으셨네. 발언을 다시 듣기 바란다"며 반박했다.


unon89@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