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초점] '조국 정국' 신스틸러 나경원, 子 의혹 풀고 대권까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여당을 향해 문재인 대통령, 조국 법무부 장관, 황교안 대표, 본인 자녀에 대한 동시 특검을 요구하며 자신을 둘러싼 논란 정면돌파 승부수를 던져 주목된다. /이새롬 기자

"자녀 동시 특검하자"… 의혹 정면돌파?

[더팩트ㅣ국회=이원석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과 비슷한 의혹으로 이목이 집중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자녀에 대한 동시 특검 요구로 정면돌파를 선언한 가운데 일각에선 나 원내대표가 의혹을 풀고 상황을 반전시킨다면 대권 주자급 입지를 다지게 될 것이란 관측까지 나온다.

조 장관에 대한 각종 의혹의 불똥으로 나 원내대표에게 제기된 의혹은 크게 △아들 연구 특혜 △사학비리 △원정출산이다. 먼저 아들 연구 특혜 의혹은 나 원내대표 아들이 고교 시절 특혜를 받아 수준 높은 연구로 입상, 국제 학술행사 발표 제1저자 등의 성과를 얻었고, 이를 이용해 미국 명문 대학에 입학했다는 내용이다. 나 원내대표는 "아들은 원래 성적 우수생"이라고 의혹을 전면 부인했으나, 아들이 참여했던 실험에서 연구윤리에 문제가 있었다는 지적 등이 제기돼 논란이 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선 시민단체 등의 고발로 검찰이 수사에 착수한 상황이다.

사학비리의혹은 조 장관 일가가 소유한 웅동학원 의혹과 대칭되는 의혹으로 나 원내대표 부친이 운영한 홍신학원이 지난 2011년부터 2014년까지 서울시 교육청에 약 24억원 상당의 법정부담금을 내지 않았다는 내용이다.

최근 이슈가 돼 가장 시끄러웠던 건 아들 원정출산과 이중국적 의혹이다. 당내에서도 홍준표 전 대표가 '이중국적 여부를 확실히 밝히라'고 해 더욱 관심이 쏠렸다. 이와 관련 나 원내대표는 지난 24일 '작심 반박'에 나서기도 했다. 나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원정출산이 아니냐고 하더니 이제는 이중국적이 아니냐고 한다. 둘 다 아니라고 다시 말씀드린다"면서 "제가 부산지방법원 근무 당시 서울에 와서 아이를 낳았다고 수없이 말해도 희생양 삼아서 가짜로 몰아붙이고 있다"고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지난 24일 아들 원정출산, 이중국적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정면 반박했다. /김세정 기자

나 원내대표는 지난 21일 문재인 대통령, 조 장관, 황교안 대표, 본인 자녀에 대한 의혹에 대해 동시 특검을 하자며 승부수를 던진 상황이다. 여당에서 '물타기'라며 무시하고 있지만 만일 성사가 되거나, 다른 방식을 통해서라도 나 원내대표가 본인 의혹에 대해 해명한다면 존재감을 크게 입증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 한 중진 의원은 <더팩트>와 만나 "(의혹에 대해) 조 장관은 전혀 해소를 하지 못하고 있는데 나 원내대표가 본인에 대해 풀기만 한다면 당연히 존재감은 커질 것"이라며 "(홍 전 대표로 인해) 잡음도 있었지만, 결국엔 나 원내대표도 의혹 해소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당당한 태도가 긍정적"이라고 했다.

다른 재선 의원은 "나 원내대표가 특검을 하자는 게 뭔가. 자신있다는 것"이라며 "지금 나 원내대표에 대한 당내 기대의 목소리가 높다. 이런저런 힘든 부분도 많겠지만, 조 장관 정국을 잘 이끌어가고 있다"고 견해를 밝혔다.

한 야권 관계자는 통화에서 "특검 자체가 성사되기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여지지만, 본인이 의혹이라도 푼다면 아마도 조 장관 사태로 정신 못차리는 여당이 할 말이 없지 않겠나"라며 "현재도 정치권 여기저기서 나 원내대표가 대권을 보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의혹만 제대로 푼다면 몸집이 꽤나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나 원내대표는 한국당 전·현직 인사들이 릴레이 삭발 투쟁을 벌이는 중 이름이 집중적으로 거론되기도 했다. 나 원내대표가 삭발하지 않는 것에 대해 강효상 한국당 의원은 23일 'BBS 이상휘의 아침저널'과 인터뷰에서 "나 원내대표가 조 장관이 임명된 날 삭발 의사를 내비쳤지만, 다른 모든 의원들이 반대했다"고 밝혔다.

앞서 나 원내대표는 지난 17일 기자들과 만나 '삭발 릴레이에 참여할 의사가 없느냐'는 질문에 "많은 분들이 물어보시는데, 또 많은 분들이 반대도 하신다"며 "(제가) 투쟁하는데 주저하는 의미가 아니라 투쟁이 갖고 있는 의미를 극대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부연했다.


lws209@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