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초점] '세월호 5주기' 한국당 진심은?…황교안 '사과' vs 중진 '막말' 엇박자

세월호 참사 5주기인 16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사고 당시 지난 정부에 몸담았던 사람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유가족에게 마음 담아 사죄드린다고 사과한 가운데 한국당 부천소사 당협위원장인 차명진 전 의원은 유가족을 향해 징하게 해 처먹는다고 막말했다. /임영무 기자

황교안 "유가족에 사죄"… 차명진 "유가족들 징하게 해 처먹어"

[더팩트ㅣ국회=이원석 기자] 세월호 참사 5주기를 대하는 자유한국당 인사들의 태도가 '엇박자'를 보여 아직도 중심을 잡지 못 하는 모습을 보였다. 황교안 대표는 16일 "사고 당시 정부에 몸담았던 사람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유가족에게 마음 담아 사죄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러나 같은 당 전·현직 국회의원들은 "징하다"며 유가족들을 향해 막말에 가까운 비판을 해 논란의 중심에 섰다.

이날 오전 황 대표는 인천가족공원에서 진행된 세월호 5주기 추모제에 참석했다. 황 대표는 추모사를 통해 "지금도 5년 전 그날을 돌이키면 참아내기 힘든 아픔과 회한이 밀려온다"며 "유가족은 물론 세월호 사고에서 생존한 분들의 삶을 꼼꼼히 챙기며 돕겠다.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안전한 나라 만드는데 저와 한국당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황 대표의 사과는 그동안 세월호 참사를 대할 때 소극적이었던 한국당의 모습과는 확연히 대비됐다. 지난해 한국당 지도부는 누구도 추모제를 찾지 않아 비판받기도 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당 관계자들이 16일 오전 인천시 부평구 인천가족공원에서 열린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5주기 추모식에서 헌화 후 묵념하고 있다. /뉴시스

다만 황 대표는 이날 오후 경기 안산시 화랑유원지에서 진행되는 '세월호 참사 5주기 기억식'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다른 여야 대표들은 모두 이 행사에 참석했다. 전날 ‘4월 16일의 약속 국민연대’와 4·16 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가 세월호 참사 처벌대상 1차 명단에 황 대표를 포함하고 수사 및 처벌을 촉구한 것을 의식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황 대표는 추모제 직후 기자들과 만나 불참 이유를 묻는 질문에 "304명의 영령을 추모하기 위해 이곳에 왔다. 희생된 분들의 영면을 기원한다. 그런 마음을 다시 한번 다진다"고만 답했다.

당 원내지도부도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 시작 전 묵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잊지 않았다. 그날의 아픔은 평생 잊지 못할 것"이라며 "피해자와 유가족 여러분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어린 자식을 안타깝게 잃은 어머님, 아버님의 아픔을 좀 나눠 지고 싶다"고 했다.

차명진 전 의원은 논란이 커지자 제가 한국당의 황 대표와 박 전 대통령이 세월호 사고 책임자로 고발당했다는 뉴스를 보고 흥분한 나머지 감정적인 언어로 세월호 유가족을 비난했다며 사과했다. /차 전 의원 페이스북 갈무리

지도부가 이처럼 세월호 참사에 대해 사과와 위로를 전하는 동안 당 한 쪽에선 유가족을 향한 막말이 쏟아졌다.

현재 한국당 부천소사 당협위원장인 차명진 전 의원은 SNS에 세월호 유가족들을 향해 "자식의 죽음에 대한 세간의 동병상련을 회 쳐서 먹고, 찜 쪄먹고, 그것도 모자라 뼈까지 발라 먹고 진짜 징하게 해 처먹는다"고 말했다. 차 전 의원은 "문제는 이 자들의 욕망이 거기서 멈추지 않는다. 세월호 사건과 아무 연관 없는 박근혜, 황교안에게 자식들 죽음에 대한 자기들 책임과 죄의식을 전가하려 하고 있다"며 "자식 팔아 내 생계 챙긴 거까진 동시대를 사는 어버이의 한 사람으로서 나도 마음이 아프니 그냥 눈감아줄 수 있다. 그러나 애먼 사람한테 죄 뒤집어씌우는 마녀사냥은 사회를 병들게 하고 해당자를 죽이는 인격살인"이라고 주장했다.

황 대표가 인천가족공원에서 열린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5주기 추모식이 끝난 뒤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논란이 심상치 않자 차 전 의원은 '세월호 유가족들'을 '세월호 유가족 중 일부 인사'로 수정했다가 곧 아예 글을 삭제했다. 이후 "세월호 유가족 여러분과 세월호 희생자를 애도하는 분들께 머리 숙여 용서를 빈다"고 사과했다. 그는 "제가 한국당의 황 대표와 박 전 대통령이 세월호 사고 책임자로 고발당했다는 뉴스를 보고 흥분한 나머지 감정적인 언어로 세월호 유가족을 비난했다"며 "반성하는 의미에서 페북과 방송활동을 중단하겠다"고 했다.

이러한 생각을 가진 것이 차 전 의원만이 아니었다. 한국당 현역 중진 의원인 정진석 의원은 이날 자신의 SNS에 "'세월호 그만 좀 우려먹으라 하세요.. 죽은 애들이 불쌍하면 정말 이러면 안 되는 거죠.. 이제 징글징글해요..' 오늘 아침 받은 메시지다"라고 올렸다. 이에 같은 당의 안상수 의원도 "불쌍한 아이들 욕보이는 짓"이라고 댓글을 달았다.

이들을 향해 비판이 쏟아지자 황 대표는 공식 사과했다. 황 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차 전 의원과 정 의원의 세월호 관련 부적절하며 국민 정서에 어긋난 의견 표명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며, 세월호 유가족과 국민들께 당 대표로서 진심 어린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중앙윤리위원회를 소집해 차 전 의원과 정 의원에 대한 징계를 논의할 계획이다.


lws209@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