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문폭주' 문재인, 정책 쇼핑몰 '문재인 1번가' 화제

문재인 1번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정책 쇼핑몰 문재인 1번가(www.moon1st.com)가 화제다. 그동안의 선거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유세 방식으로 신선하면서 21세기형 정책 공약 소개라는 호평을 받는다. /문재인 1번가 갈무리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정책 쇼핑몰 '문재인 1번가(www.moon1st.com)'가 화제다. 그동안의 선거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유세 방식으로 신선하면서 21세기형 정책 공약 소개라는 호평을 받는다.

문재인 후보의 국민주권선거대책위원회 홍보본부와 SNS 본부에서 정당 사상 최초로 쇼핑몰 개념의 정책 홍보 사이트 '문재인 1번가'를 17일 개설한다.

문재인 캠프는 "17일 개설된 정책 사이트 '문재인 1번가'는 그동안 발표했던 수많은 공약과 본선 캠페인 기간 중 매일 발표될 문재인 후보의 정책 공약들을 '쇼핑'이라는 콘셉트로 쉽고 재미있게 홍보하기 위한 고민의 결과물"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1번가'는 쇼핑 사이트의 디자인과 콘셉트를 그대로 차용했다. 문 후보의 상징색인 파란색을 위주로 깔끔하게 구성됐던 기존 '문재인 닷컴' 홈페이지와 달리 문재인 1번가는 수많은 상품이 다양하고 화려하게 보여지는 복잡한 쇼핑 사이트 구성을 보여준다.

사진은 17일 오후 문재인 민주당 대선후보가 광화문 광장 유세를 마치고 돌아가는 길에 시민들로 둘러싸여 있는 모습. /이덕인 기자

정책 공약의 분류도 쇼핑몰 콘셉트를 거의 그대로 적용했다. 가장 인기있는 공약은 '베스트 상품' 으로, 생활 밀착형 공약 '내 삶을 바꾸는 정권교체' 시리즈는 '스페셜 상품'으로, 각 지역별 공약은 '지역 상품'으로 구분해 사이트 방문자들이 실제로 쇼핑을 하는 것과 같은 체험을 할 수 있게 만들었다.

마음에 드는 공약, 주위에 알리고 싶은 공약은 '즉시구매 좋아요' 버튼을 눌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텔레그램, 밴드 등을 통해 자신의 SNS 계정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쇼핑몰에서의 '구매'가 정책쇼핑몰 문재인 1번가에서는 '공유'의 개념으로 적용된 것이다. 공유 횟수에 따라 순위가 매겨져 방문자들이 많이 공유한 정책은 베스트 공약으로 선정돼 유권자들이 선호하는 공약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있게 했다.

문재인 캠프는 "주문폭주, 주간 pick, 실시간 베스트 상품 등 친근한 쇼핑몰 용어들과 아기자기한 구성으로 온라인 쇼핑에 익숙한 유권자들이 자칫 딱딱하고 어렵게 느낄 수 있는 '정책'과 '공약'을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문재인 1번가'의 목표"라고 강조했다.

cuba20@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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