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송호영 기자] 쿠팡 이용자 약 3370만 명의 개인정보 유출 사태로 사과문을 개시했지만 정부 당국이 사과문에 '노출'을 '유출'로 수정해 다시 통보하라는 요구에 쿠팡이 지난 7일 재공지 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쿠팡은 전날 홈페이지에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대해 재안내드립니다'라는 제목의 공지를 게시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시정 요구에 따라 기존 '노출'이라는 표현을 '유출'로 고치고 이름·이메일·주소록·일부 주문번호 등이 포함됐다는 점을 구체화한 내용이다.
쿠팡은 '유출' 대신 '노출', '무단 접근' 같은 완만한 표현을 사용했고, 결제정보·비밀번호가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추가 조치 필요성을 축소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다. 이는 초기 대응 과정에서 반복된 책임 회피성 태도도 논란의 배경으로 꼽힌다.
한편, 쿠팡 고객 계정 3370만개 무단 유출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경찰은 범행에 이용된 인터넷 주소(IP)를 확보해 추적하는 등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경찰은 개인정보 유출에 따른 2차 피해 여부도 실시간으로 확인 중이다.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도 이날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대해 "쿠팡이 2차 피해 발생 시 책임 방안을 명확히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실장은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유출된 정보가 온라인 사기나 카드 부정 사용에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안귀령 대통령실 부대변인이 서면으로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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