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여당도 철도 지하화 발표, 협조할 테니 곧바로 추진하자" [TF사진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서울 구로구 신도림역 1호선 역사에서 철도 도심구간 지하화 공약 발표를 하고 있다. /배정한 기자

신도림역 지상 철로를 살펴보는 이재명 대표(오른쪽).

[더팩트ㅣ배정한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오전 서울 구로구 신도림역에서 제22대 총선을 겨냥한 총사업비 80조원 규모의 '도심철도 지하화'를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지상 철로 살펴보는 이재명 대표.

수도권 지상철도 지하화 합시다

이 대표는 "과거 철도는 발전과 편의의 상징이었고 모든 사람들이 선호하는 시설"이라며 "그러나 도시가 발전하면서 현재 지상철도들이 인근 주민들에게 소음 등 피해를 준 뿐만 아니라 도시를 양쪽으로 절단하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많은 주민들이 오랫동안 철도 또는 역사를 지하화하자 요청했지만 그에 소요되는 엄청난 비용 때문에 감히 엄두를 내지 못했다"며 "이제는 지상 철도를 다른 용도로 활용하는 게 오히려 경제성이 높은 상황으로 바뀌었다. 전면적으로 철도·역사 지하화를 추진할 때란 생각이 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객관적 여건이나 국민 합의도 충분히 이뤄졌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곧바로 실행할 수 있는 상황"이라며 "여당도 최근 철도 지하화 공약을 발표한 것으로 안다. 민주당은 지금 당장이라도 협조할 테니 곧바로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공약 발표에 앞서 문경 화재 현장에서 순직한 구조대원을 기리는 추모 묵념을 하고 있는 이재명 대표(왼쪽 다섯번째).

공약 발표하는 이재명 대표(왼쪽 두번째).

민주당은 이날 국민 행복추구권·쾌적한 환경에서 살 권리, 주거복합공간 조성, 철로 주변 노후도시 재정비·균형발전 등 3가지를 철도 지하화 필요성으로 들었다. 오랜 기간 이어져 온 생활권 단절과 소음·분진 피해 등을 해소하면서, 주거·상업 등 자족 기능을 갖춘 성장 거점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추진해야 할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공약 실현을 위해 22대 국회에서 도시철도법 개정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사업 추진이 가능하도록 건폐율과 용적율을 높이기 위해 역세권법, 도시개발법, 국토계획법 등 개정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 사업성 제고 차원에서 예비타당성 지침을 개선하고, ‘지하화·통합 개발 시민추진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공약 발표하는 이재명 대표(오른쪽).

도심철도 지하화 곧바로 추진하자

지하화 대상 일반철도 노선은 수도권의 경우 △경인선(구로~인천) △경원선(청량리~도봉산~의정부) △경의선(서울~수색, 수색~문산) △경의중앙선(용산~청량리~도심) △경춘선(청량리~신내, 김유정~춘천) △경부선(서울역~병점, 천안 도심구간, 평택 도심구간)을 선정했다.

수도권 도시철도 노선은 2·3·4·7·8호선 등 다섯개 노선 일부 구간이 대상이다. GTX 노선은 A(운정~동탄), B(인천대입구~마석), C(덕정~수원) 등이 포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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