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촉구...尹에 "이상민·윤희근 즉각 파면해야" [TF사진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모두 발언하고 있다. /국회=이새롬 기자

[더팩트ㅣ국회=이새롬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모두 발언하고 있다.

박 원내대표는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이제 국민이 국회에 준 책무를 다할 때가 됐다"며 "국민 불안이 날로 커지는 상황에서 국민과 함께 진상 규명에 전면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그는 "여당도 철저한 원인 규명을 주장하는 만큼 반대할 하등의 이유가 없을 것"이라며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동의한다면 정의당까지 공동으로 제출할 뜻도 있지만, 신속한 진상규명 위해서는 내주 본회의에서 국정조사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에게 요구한다"며 "국정조사나 수사와 무관하게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의 책임은 이미 분명해진 만큼 이들을 즉각 파면하기 바란다. 그것이 참사 수습을 위한 최우선 조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북한 전날부터 이틀 연속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에 박 원내대표는 "동족인 남한에서 대형참사로 온 국민이 고통을 겪는 상황에서 저지른 무력도발로 인류애와 민족애를 저버린 패륜적 행위"라고 규탄했다.

saeromli@tf.co.kr
사진영상기획부 photo@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