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국회=이선화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신경제 비전 선포식'에서 비전발표를 하고 있다.
이날 이 후보는 신경제 비전 선포식에서 "이재명 신경제의 목표는 종합국력 세계 5강의 경제대국"이라고 언급했다.
이 후보는 "이재명의 신경제는 세계 5강이라는 담대한 계획이자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전략이고, 다시 지속성장의 길을 찾는 지도"라며, 과학기술·산업(디지털, 에너지, 제조업, 중소·벤처기업, 서비스, 수출)·교육·국토의 4가지 대전환을 제시했다.
이어 "세계 5강 국가의 다섯 가지 기준은 세계적 수준의 경제력과 누구도 넘볼 수 없는 국방력, 즉 하드파워를 가진 나라이자 높은 문화 수준을 갖춰서 다른 국가들이 선망하는 소프트파워를 가진 나라"라며 "늘 미래를 지향하는 혁신 국가, 인권과 다양성이 보장되는 개방형 국가, 기후 위기대응, 신흥국 지원과 같은 인류 사회를 위한 공헌에 앞장서는 국가"라고 말했다.
또 "대전환을 위해서는 2가지 개혁 과제가 필요하다"면서 개방형 임용제 확대로 공무원의 전문성을 높이는 '공공개혁'과 주가지수 5천 포인트 시대를 열고 주가 조작에 철저히 대응하는 '금융개혁'을 언급했다.
이 후보는 "이재명 신경제의 성공은 투자에 달려있다"면서 "민간 기업의 과감한 투자를 유인하고, 대한민국을 기업하기 좋은 규제 프리 국가, 혁신의 자유공간으로 만들겠다"라고 강조했다.
seonflower@tf.co.kr
사진영상기획부 photo@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