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포토기획] 일본 경제보복 속 광복 74주년, 친일 잔재는 '여전'

명절 때마다 즐기던 화투는 우리나라의 전통 놀이가 아니다. 일본의 하나후다에서 시작했으며 일제강점기에 우리나라로 들어왔다. 화투패는 총 48장으로 열두 달마다 4장씩 짝이 있고, 각각에는 일본을 상징하는 그림이 그려져 있다. 일본 화투는 뒷면이 검은색이며 한국으로 넘어오면서 붉은색으로 바뀌었다. 사진은 우리나라 기본 화투패를 모아 다중노출로 촬영했다. /이선화·이덕인 기자

창지개명 화투 장례 언어 등 생활 곳곳 일제 흔적...민족 정통성 바로 세워야

[더팩트|이선화·이덕인 기자] "광박에 쓰리고, 앗싸 고도리~"

명절이면 집집마다 울려 퍼지던 이 소리가 무척 정겨울 때가 있었다. 담요를 깔고 도란도란 둘러앉아 아버지가 패를 맞추면 아들이 동전을 모으던 익숙한 풍경, 바로 별다른 놀이문화가 없던 시기에 즐겼던 화투 놀이다.

달마다 4장씩 총 48장의 그림패가 있고 각각 짝을 맞춰 점수를 따내는 화투는 우리나라 놀이에 빠지지 않고 등장할 정도로 대중적이며 남녀노소 불문하고 많은 사람이 찾았다. 민속놀이로 여겨질 정도로 생활 깊숙이 자리 잡은 화투, 과연 그 유래는 언제부터일까?

화투의 본래 이름은 하나후다(花札)로 일본의 전통 놀이다. 일본에서 도박행위로 만들어진 것이 일제 강점기를 기점으로 우리나라에 들어왔다. 화투에는 일본을 상징하는 다양한 그림들이 있는데 일본인들이 좋아하는 벚꽃이 3월, 천황가를 상징하는 국화가 9월 등이 그 예이다.

화투처럼 일제강점기 시절 우리나라에 들어와 생활 깊숙이 자리 잡은 일제의 잔재는 의외로 많다. 민족말살의 목적으로 실시한 '창씨개명'과 비슷하게 우리 땅 이름을 멋대로 바꾼 이른바 '창지개명', 해방 후 일본인들이 남겨놓고 간 집을 뜻하는 '적산가옥', 장례문화, 일본식 단어 등 우리의 일상 곳곳에 일제의 흔적들이 남아있다.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그 어느때보다 뜻깊은 제74주년 '광복절'을 맞아 여전히 남아있는 생활 곳곳의 일제 잔재를 추적, 친일 문화를 청산하고 민족의 정통성을 바로 세우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 .

◆ 송도, 명동, 원남동... '곳곳에 남아 있는 일본식 지명'

인천의 강남으로 불리는 송도(松島). 한자를 풀어보면 '소나무 섬'이라는 뜻이 된다. 하지만 사진으로 보는 송도는 이름과 모습이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 인천 앞바다가 출렁이는 해안가에 소나무숲조차 없는 이곳이 무슨 이유로 송도가 되었을까? 그 유래는 일제강점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13일 송도국제도시의 모습. 일제강점기 송도는 인천도호부 먼우금면에 속했던 곳으로 해방 후 옥련동으로 이름을 바꿨다. 사진 속 송도는 인천 앞바다를 매립해 육지로 만든 간척지로 인천시에서 다시 송도라는 이름을 붙였다. 송도는 일본 군함의 이름이다.

송도는 조선 시대 인천도호부 먼우금면에 속했던 곳으로 1914년 부천군 문학면 옥련리가 됐다가 1936년 인천부로 편입되면서 일본식 지명인 송도가 되었다. 송도는 일제의 침략 도구였던 일본 군함 마츠시마(松島·마쓰시마)의 이름을 그대로 따왔다. 해방 후 송도를 옥련동으로 바꿨지만, 2000년대 인천 앞바다를 매립해 육지로 만들면서 해당 지역(옥련동 옆)에 다시 송도라는 이름을 붙였다. 일본 군함 국제 도시. 그것이 지금의 송도국제도시다.

송도 외에도 남아있는 일본식 지명은 의외로 많다.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명동은 일본의 메이지 일왕을 기리는 이름 명(明)에 동을 붙여 만들었다. 인사동은 일대 여러 고을을 합친 후 관인방의 인과 대사동의 사를 임의로 따서 지었으며 익선동은 돈령동과 궁동, 익동, 이동, 한동 등의 각 일부를 통합했고, 원남동·원서동은 우리나라 고궁을 격하 시켜 부른 창경원의 남쪽·서쪽 마을이라는 뜻이 담겨있다.

일제는 1914년 창지개명을 통해 국내 고유 지명들을 강제로 일본식으로 바꿔놓았다. 고유 지명을 찾고자 하는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남아있는 일본식 지명은 서울에서만 30%가 넘는다.

소나무 송(松)과 섬 도(島)를 합친 송도. 이름과는 다르게 실제 송도는 섬도 아니며 소나무 숲도 없다.

1914년 창지개명을 거치며 우리나라 지명들은 고유의 이름을 잃었다. 해방 후에도 본래의 이름을 찾지 못한 일본식 지명이 서울에만 30%가 넘는다. 사진은 인사동, 명동, 익선동, 원남동을 가리키는 표지판과 간판의 모습(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익선동을 찾은 시민들이 거리를 거닐고 있다.

◆ 'ㅇㅇ동 ㅇㅇ번지'. 지번 주소

지금은 구주소라고 불리는 지번 주소 역시 1910년대 토지조사사업에 따라 일제가 만들었다. 조선총독부는 전국 토지에 번호를 부여했고 소유자를 조사한 후 전 국토의 40%를 강제로 수탈했다. 이때 만들어진 것이 바로 지번 주소다.

지번 주소를 사용하는 나라는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와 일본뿐이다. 게다가 일본은 우리보다 일찍 주소체계를 개편 중이다. 우리나라는 2014년부터 도로명 주소 체계를 시행하고 있지만 불편하다는 이유로 아직 혼용되고 있다.

ㅇㅇ동 ㅇㅇ번지 도로명 주소 체계가 시행되고 있지만 지번주소의 흔적이 서울 곳곳에 남아 있다.

지번 주소는 토지조사사업을 시행한 조선총독부가 토지에 번호를 부여하면서 만들어졌다. 이 사업을 통해 일제는 우리나라 국토의 40%를 강제로 몰수했다. 7일 오후 서울 중구를 찾은 시민들이 구주소 표지판이 남아있는 무교동 거리를 걷고 있다.

◆ '유치원? 유아원?'

교육 현장에 남아있는 일제의 잔재는 생각보다 많다. 태극기를 액자에 걸어두는 관례나 조회, 교복이나 두발 단속, 수학여행 등은 일제강점기 일본식 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다.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유치원도 일제의 잔재 중 하나다. 유치원은 부산에 체류하고 있던 일본인의 유아기 자녀들을 교육하기 위한 기관으로 시작했으며 독일어인 킨더가르텐(Kindergarten)을 일본식으로 번역하면서 생긴 용어다. 또한, 유치원에는 수준이 낮거나 미숙하다는 뜻이 담겨있다. 중국은 해방 직후 '유아원'으로 명칭을 바꿨지만, 우리나라에선 여전히 사용 중이다.

흔히 사용하는 유치원은 수준이 낮거나 미숙하다는 뜻이 담겨 있는 일제의 잔재다.

중국은 해방 직후 유아원으로 명칭을 바꿨지만 우리나라는 여전히 유치원을 사용하고 있다. 이제는 유치원 대신 유아원·유아 학교를 사용해야 하지 않을까?

◆ '적산가옥과 머릿돌'

쉬이 볼 수 있는 일제의 잔재 중에는 적산가옥도 빼놓을 수 없다. 구 서울역사, 서울도서관, 한국은행부터 상암동 근린공원에 복원한 일본군 관사, 인천 개항장 거리에 있는 일본은행 인천지점, 일본인들의 거주했던 후암동 일대 적산가옥, 강제 노역에 동원됐던 노동자들의 주택인 영단주택 등 다양하다. 이 건물들은 일제강점기 시대 우리의 아픈 역사를 그대로 보여주기 때문에 보존의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머릿돌(정초석)은 다르다. 위 건물의 일부에는 조선 총독의 휘호가 새겨진 머릿돌이 그대로 남아있다. 건널목 앞에 있는 한국은행 머릿돌에는 안중근 의사가 처단한 조선 통감부 초대 통감 이토 히로부미의 휘호가 새겨져 있다. 서울시립미술관 입구 오른쪽 머릿돌에도 사이토 총독의 글씨가 새겨있으며 마포의 한 아파트 진입로 끝자락에는 조선 총독을 지낸 우가키 가즈시게의 글씨가 원형 그대로 복제돼 있다.

구 서울역사에는 사이토 마코토 총독의 글씨가 새겨진 머릿돌이 떡하니 자리 잡고 있는데, 이는 서울역에서 마코토 총독을 척살하고자 했던 강우규 의사 동상과 불과 100미터도 채 떨어져 있지 않다. 머릿돌에 새겨진 총독의 휘호. 그것을 보며 우리는 무엇을 되새겨야 할까?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 곳곳에 숨어있는 아픈 역사의 흔적이다.

구 서울역사는 일제 강점기 당시 물자와 인력수급 등 전쟁 물자 공급을 위한 기본 운송수단으로 일본이 지은 건물이다. 일본인이 설계한 일제의 잔재이지만,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 된 철도 건물이자 르네상스 궁전건축 기법의 사용 등 건축사적 가치가 크다.

사진은 위에서부터 구 서울특별시 청사, 서울 한국은행 본관, 구 인천일본제1은행지점이다. 세 건물 모두 르네상스 양식의 건축물이며 당시 건축기술을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역사적 자료이자 아픈 역사의 상징이다.

상암동 부엉이 근린공원에 이축 복원된 일본군 관사. 이 건물은 1937년경 일본 주둔군 관사로 건립되어 약 8년간 사용 후 적산가옥이 됐다. 1945년부터 1956년까지 약 11년간 국군의 관사로 사용된 것으로 추정되며 이후 개인에게 매각됐다.

국내 유일의 일본군 관사. 근대기 주거 또는 군인 관사에 관한 연구 대상으로 지금까지 보존돼 있다.

인천 산곡동 영단주택의 모습. 영단주택은 전시 체제하에서 일제가 조선의 병참 기지화를 위해 건설한 군수 산업체에 근무하는 노동자의 주택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급된 주택이다. 산곡동 외에도 서울 문래동, 대방동, 상도동, 인천 숭의동에 각각 건설됐다.

서울 후암동에는 남아있는 적산가옥이 많이 있다. 뾰족한 지붕과 2층식 건물 구조가 일제강점기 일본식 주택의 특징이다.

건축사적 가치가 있는 적산가옥과 다르게 총독 휘호가 새겨진 머릿돌은 역사의 아픔을 지닌 일제의 잔재이다. 대부분 사람들은 서울 곳곳에 남아있는 머릿돌을 보고도 의미를 모르고 지나친다. 사진은 구 서울역사 머릿돌, 서울시립미술관 머릿돌, 마포구 선통물 표시석, 한국은행 본관 머릿돌(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의 모습이다.

◆일제가 이름 붙인 '창경궁 춘당지'

조선의 세 번째 궁궐인 창경궁은 일제강점기 수난을 온몸으로 겪은 역사의 흔적이다. 일제강점기 시절 일본이 우리나라 고궁을 격하시키기 위해 창경원이라는 이름을 붙이고 동물원, 식물원, 온갖 놀이시설들을 조성했다. 또한 수 천 그루의 벚나무를 심고 케이블카를 설치하면서 60여 채의 전각과 담장, 궁 문들이 철거되거나 변형됐다. 1984년부터 궁궐 복원사업이 진행됐지만 완벽하게 복구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으뜸은 춘당지다.

지금의 춘당지는 두 부분으로 나뉘어있는데 작은 연못이 원래의 춘당지(백연담)다. 아래쪽 큰 연못(내농포)은 국왕이 궁궐 안에서 직접 농사짓는 의식을 행했던 곳으로 본래는 연못이 아닌 논이었다. 춘당지란 명칭도 춘당대 옆에 있는 못이라는 뜻으로 일제가 붙인 이름이다. 사실상 연못을 복원할 수가 없어 그대로 남겨져 있는 일제의 잔재 중 하나이다.

다리를 사이에 두고 원래의 춘당지인 백연담(왼쪽), 원래는 논이었던 내농포(오른쪽)의 모습이다.

춘당지와 소춘당지(백연담) 사이에 있는 팔각칠층석탑. 중국식 석탑으로서, 기존의 석탑과는 양식을 달리한다. 언제 어디에서 어떤 연유로 이곳에 옮겨 세웠는지 정확한 내용은 나와 있지 않다.

춘당지에 있던 나룻배의 모습. 일본은 창경궁을 창경원으로 격하시키고 온갖 놀이시설을 조성했다. 케이블카, 뱃놀이 등은 당시 놀이시설의 일부다.

춘당지란 명칭은 춘당대 옆에 있는 못이라는 뜻으로 일제가 붙인 이름이다.

◆ '일상에 녹아있는 일제의 흔적'

겨울철 대표 음식 붕어빵도 그 시작은 일본의 풀빵인 다이야끼다. 다이는 우리나라의 도미를 뜻하며 도미 모양의 틀에 밀가루 반죽과 팥 앙금을 넣어 만드는 방식이 그대로 한국으로 건너와 붕어빵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지금은 팥앙금 이외에 슈크림이나 고구마 앙금을 넣어 다양하게 바뀌고 있지만, 제조과정은 큰 차이 없이 이어지고 있다.

이 외에도 일상에 녹아있는 일제의 잔재는 많이 있다. 고된 일을 일컫는 일본어인 노가다, 물방울 모양을 일컫는 일본 단어인 덴덴을 우리식으로 발음한 땡땡이, 선임을 뜻하는 일본어를 우리식으로 표현한 고참, 1930년대부터 사용한 일제 강점기 단어 잔업, 서열을 조장하며 일제가 편의를 위해 지은 제일·중앙 등의 명칭, 일본식 선술집 이자카야, 기본 안주를 일컫는 스끼다시, 그룹을 일본식으로 발음한 구락부, 모호하다의 일본식 표현인 애매, 빵집 이름으로 흔히 사용되는 '~당'. 전부 일본의 흔적이다.

우리나라의 붕어빵은 일본의 다이야끼에서 넘어왔다. 일본에서는 도미 모양의 틀에 밀가루 반죽과 팥 앙금을 넣고 만든 빵을 타이야끼(도미빵)라고 부른다. 우리나라에선 도미 모양이 아닌 붕어 모양의 틀을 사용한다.

일본식 언어는 우리의 일상 깊숙이 침투해있다. 사진 속에 있는 스끼다시, 이자카야, 구락부, 제일 외에도 노가다, 땡땡이, 고참, 잔업, 시말서, 다대기, 파이팅, 간지, 애매 등이 있다.

빵집 이름으로 흔히 사용되는 ~당도 일제강점기가 그 시작이다.

◆ '간소화된 장례문화'

1934년 조선총독부가 정한 '의례준칙'. 이 안에는 우리나라의 전통 장례 문화를 무시하고 상주와 상복, 슴렴, 상기 등 간소화된 장례문화가 제시돼 있다. 삼베 수의, 유족 완장이 그 예이다.

본래 우리나라 수의는 생전에 입던 옷 중 가장 좋은 옷을 사용함에 따라 주로 비단이나 명주 등이 쓰였다. 하지만 일제는 비단 수의가 사치스럽다는 이유로 삼베 수의로 격하시켰다. 상복도 본래 입었던 굴건제복이 아니라 두루마기에 통두건을 착용하거나 상장을 달도록 제한했고 양복을 입을 경우에는 완장을 차도록 했다.

이 외에도 병풍 대신 일본 왕실을 상징하는 국화꽃 장식, 공동묘지 등은 전부 일제의 잔재이다.

조선총독부가 정한 의례준칙에 따르면 상복은 본래 입었던 굴건제복이 아니라 두루마기에 통두건을 착용하거나 상장을 달도록 제한했고, 양복을 입었을 때는 완장을 차도록 했다. 완장은 우리나라 전통 장례문화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병풍 대신 일본 왕실을 상징하는 국화꽃을 사용하게 한 것도 일제의 잔재이다.

◆ '주머니 속' 친일의 흔적

일제의 잔재는 친일파의 흔적에서도 찾을 수 있다. 이화여대 설립자인 김활란은 1930년대부터 친일·반민족 행위를 일삼았던 대표적인 친일 인사다. 조선총독부가 주관하는 여러 친일단체에 참가했고 신문과 잡지에 글을 남기는 등 다양한 친일 활동을 했다. 김활란은 이대 캠퍼스 한가운데에 동상으로 남아 여전히 그 위풍을 자랑하고 있다.

우리나라 지폐에도 친일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있다. 만 원짜리 속 세종대왕 영정을 그린 이는 천재 화가로 알려진 운보 김기창 화백이다. 오만 원권 속의 신사임당 영정 역시 이당 김은호 화백의 작품이다. 두 사람은 친일 혐의가 농후한 작품들을 여럿 발표하며 대한민국 미술계의 원로로 대접받았다.

주머니 속에 늘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 지폐. 청산하지 못한 친일의 폐해를 고스란히 드러내는 상징이다.

이화여대 캠퍼스에는 친일파로 알려진 김활란 동상이 세워져 있다. 김활란은 이화여대 설립자지만 1930년대 여러 친일단체에 참가하고 신문과 잡지에 관련 글을 남기는 등 다양한 친일 활동을 했다. 이대 학생들은 김활란 동상 철거를 요구하며 동상 앞에 친일 행적 알림 팻말을 세워둔 바 있다. 해당 팻말은 현재 학교 측에서 철거한 상태다.

우리나라 지폐 속 초상화는 친일 화가인 운보 김기창 화백, 이당 김은호 화백의 작품이다. 청산하지 못한 친일의 폐해가 고스란히 드러나는 상징이다.

송도 하늘에 펄럭이는 일본의 국기. 일제의 잔재인지도 모르고 넘어가는 수많은 것들을 지금이라도 청산하고 바로잡아야되지 않을까.

광복 후에도 제대로 이뤄지지 못한 일제 잔재 청산은 우리의 숙원이다. 일상생활에 자리 잡아 일제의 잔재인지도 모르고 넘어가는 수많은 것들을 지금이라도 청산하고 바로잡아야되지 않을까.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를 때'라는 속담이 있다.

74년 전 이 땅에 울려 퍼졌던 "대한민국 만세!"처럼 청산하지 않은 일제의 잔재를 바로잡아 당당한 역사를 세워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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