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포토] 북한, 화성-15형 미사일 발사 장면 공개

북한이 29일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5형 시험발사에 성공했다고 밝힌 가운데, 30일 <로동신문>은 1~5면에 걸쳐 화성-15형 발사 관련 기사와 발사 장면 등 관련 사진을 실었다. /로동신문 사진 캡처


[더팩트ㅣ이새롬 기자] 북한이 29일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5형' 시험발사에 성공했다고 밝힌 가운데, 30일 <로동신문>은 1~5면에 걸쳐 화성-15형 발사 관련 기사와 발사 장면 사진, 이를 지켜보는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사진 등 관련 사진 42장을 실었다.

보도된 사진에서 화성-15형 미사일은 바퀴 축이 9개인 이동식 발사차량(TEL)에 실려 수직으로 들어 올려 졌으며, 어둠 속에 붉은 화염을 내뿜으며 솟아올랐다. 또한 이를 지켜본 김 위원장이 기뻐하며 주먹을 쥔 모습과 북한 군 인사들이 박수를 치며 환호하는 모습 등이 게재됐다.

합동참모본부 노재천 공보실장은 이날 열린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초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설명하면 화성-15형은 신형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어제 공개된 데이터에서는 최고 고도가 이전과 차이 있다. 진전된 형태나 정확한 내용은 좀 더 분석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화성-15형은 외형상 탄두의 모습, 1,2단 연결 부분 그리고 전반적인 크기 등에서 이전에 공개한 화성-14형과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며 "그러나 세부 기술적 문제는 좀 더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29일 오전 3시 17분 평안남도 평성 일대에서 ICBM '화성-14형' 계열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을 동해상으로 쏘아 올렸다. 지난 9월 15일 중장거리미사일(IRBM) 화성-12 발사 이후 75일 만이다. 지난 7월엔 두 차례에 걸쳐 ICBM을 발사한 바 있다.

saeromli@tf.co.kr
사진기획부 photo@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