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과제 추진실적 실시간 확인"…정부, 대국민 플랫폼 운영


9일부터 정식 운영 시작
"주권자인 국민과 소통"

국무조정실은 9일 국민이 국정과제 내용과 추진실적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국정과제 추진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국정과제 대국민 플랫폼을 구축해 이날부터 정식 운영한다고 밝혔다. /국정과제 대국민 플랫폼 홈페이지 갈무리

[더팩트ㅣ정소영 기자] 국무조정실은 9일 국민이 국정과제 내용과 추진실적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국정과제 추진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국정과제 대국민 플랫폼'을 구축해 이날부터 정식 운영한다고 밝혔다.

국무조정실에 따르면 국정과제 대국민 플랫폼은 △국정과제에 대한 상세설명 △국정과제 추진실적 공개 △국민제안 접수 등의 기능을 갖추었다. 또 포털사이트 검색, 정책브리핑, 각 부처 홈페이지 배너 등을 통해 누구라도 '정부업무평가포털'에 접속해 이용할 수 있다.

전반적인 국정과제 체계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국가비전과 국정원칙, 5대 국정목표, 23대 전략, 123대 국정과제 내용은 물론 상세한 설명도 제공된다.

아울러 123대 국정과제별로 연도별 목표, 주요성과, 추진실적, 향후계획으로 구분해 정리한 국정과제 추진실적을 확인할 수 있다고 국무조정실은 전했다.

플랫폼 서비스 개시와 함께 2025년 정부 출범 이후 주요 성과와 추진실적을 공개하며, 향후 분기별로 추진 성과를 국민께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각 부처의 주요성과에 대한 각종 홍보자료(보도자료 등)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자료방을 운영하여 통합 제공한다.

플랫폼을 통해 국정과제에 대한 국민제안을 편리하게 개진하고 소관 부처가 신속하게 검토하여 결과를 회신하는 소통창구의 기능도 전달한다.

박진호 정부업무평가실장은 "국민주권정부 국정과제는 주권자인 국민과 소통하며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여 추진하는 것이 기본"이라며 "국정과제 대국민 플랫폼이 국민과 정부를 연결하는 소통창구로서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창출하는 기반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upjsy@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