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청, 물질안전보건자료 관리 매뉴얼 제작

전북도교육청 전경. /전북도교육청

[더팩트ㅣ전주=김은지 기자] 전북도교육청은 소속 기관과 학교 등에서 각종 화학제품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Material Safety Data Sheet) 관리 매뉴얼을 제작했다고 30일 밝혔다.

MSDS는 화학물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유해·위험성, 취급 방법, 응급조치 방법 등을 설명하는 화학물질 사용 설명서다.

급식이나 미화, 시설관리 등 다양한 화학제품이 사용되고 있는 학교의 경우 화학제품의 MSDS를 수집하는 과정이 제조업체마다 다르고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등 현장의 어려움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새 MSDS 매뉴얼에는 △MSDS 개념 △법적 요구사항 △세부 업무 처리 절차 및 가이드 △조치 이행 점검표 등 업무 담당자가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이 담겼다.

도교육청은 해당 매뉴얼을 학교 안전과 누리집에 게시하고 관리 매뉴얼을 제작해 소속 기관과 각급 학교에 배포할 예정이다.

전북도교육청 학교 안전과 관계자는 "이번 MSDS 관리 지원 체계를 통해 화학물질 안전관리를 더욱 강화해 안전한 학교 환경을 만들겠다"며 "학교 현장이 필요로 하는 안전 기반을 적극적으로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sww9933@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