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 | 문은혜 기자] 전국렌터카연합회가 여신전문금융사의 자동차대여사업 비율 완화 추진에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업계는 이번 규제 완화가 전국 2만여 중소 렌터카사업자의 생존을 위협하고 시장 질서를 심각하게 왜곡할 것이라며 우려를 표명했다.
렌터카연합회는 23일 "여신사는 여신전문금융업법상 특례규정을 바탕으로 제조업 등 자금력이 부족한 기업에 여신을 지원하는 것이 본업임에도 렌터카 시장 진출 당시 양측 업계와 정부가 합의했던 본업비율 제한 규정 철폐를 시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현재 여신사는 본업인 금융업 비율만큼 부수업무인 렌터카사업을 영위할 수 있다. 업계는 여신사가 대형 렌터카 업체 견제와 소비자 선택권 확대를 명분으로 내세우지만, 이는 핑계에 불과하며 실제로는 막대한 자금력으로 렌터카 시장을 잠식하려는 의도라고 주장했다.
렌터카연합회는 여신사와 대형 렌터카 업체를 명확히 구분했다. 10대 차량보유업체 중 7개사가 여신사 계열 렌터카회사로, 합산 점유율이 35%에 육박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반면 롯데렌터카(20.1%)와 SK렌트카(15.1%) 등은 1980년대 렌터카 사업 불모지 시절부터 시장을 개척해온 토종 기업으로 국가행사 지원과 외국인 관광·비즈니스 지원을 통해 성장했으며, 최근에는 허츠·에이비스 같은 글로벌 기업 반열에 도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들 대형 업체는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이 끝난 후 확장을 자제하고 중소 렌터카와 상생협약을 맺은 반면, 여신사는 렌터카 기반이 형성된 후 뒤늦게 시장에 진입해 금융상품 취급을 넘어 차량 유지·관리까지 직접 제공하며 사실상 금융업 범위를 벗어난 사업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렌터카연합회는 "규제 완화 시 은행 계열이거나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를 보유한 여신사들이 계열 카드사 등과 연계해 시장을 독점하는 구조가 될 것"이라며 "가맹사업까지 구상할 경우 대한민국 모든 자동차임대시장을 대형 금융사가 장악하게 된다"고 경고했다.
또한 "소비자 선택권 확대가 목적이라면 금융권이 담보 건물로 임대업을, 시설대여한 커피머신으로 커피체인까지 영위할 수 있다는 논리도 가능하다"며 금산분리 원칙 위배 가능성을 제기했다.
렌터카연합회는 "2만여 렌터카 종사자들은 여신사가 금융업자 본업에 충실하고 부수업무 확대 제한 규정을 현행대로 유지해 공정하고 건전한 시장 생태계가 유지되도록 협조를 당부한다"며 "제한규정 철폐 시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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