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프리즘] 뷰티·브이로그…'이념' 뺀 탈북 유튜버 주목


무거운 스토리 대신 일상·예능형 콘텐츠
'문화적 호기심' 자극하며 이용자 관심

구독자 약 35만 명을 보유한 놀새나라TV는 뷰티와 패션 등 트렌디한 소재로 남북 문화 차이를 유쾌하게 풀어낸다. /유튜브 채널 놀새나라TV 영상 캡처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온라인상에 사회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Influencer)의 활동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온라인 스트리밍, SNS를 통하여 자신들의 인지도를 쌓고, 이를 이용하여 수익을 얻는 구조가 연결되면서 신종 직업으로도 각광받고 있는 인플루언서의 신세계를 IMR(Influencer Multi-Platform Ranking)의 도움을 받아 조명한다. IMR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들의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랭킹화 하는 서비스다. <편집자주>

[더팩트|우지수 기자] 과거 정치적 이념이나 무거운 탈북 스토리에 국한됐던 '탈북민' 관련 유튜브 콘텐츠가 뷰티, 먹방, 브이로그 등 '라이프스타일' 영역으로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대중은 이제 북한의 참혹한 실상을 접하는 것을 넘어 대한민국 사회에 적응해가는 일상을 다루면서 심리적 거리를 좁히고 있다. 특히 MZ세대 탈북민 유튜버들은 북한의 유행, 연애관, 남북 문화 차이를 풀어내며 '문화적 가교' 역할을 해낸다는 평가를 받는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인 김아미 보이스오브유 연구원은 "현재 탈북민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은 수백 개에 달하며 단순히 북한 실상을 알리는 것을 넘어 엔터테이너로서의 성격이 짙어지고 있다"며 "특히 2030 세대에게는 이념적 접근보다는 '문화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콘텐츠가 높은 조회수를 기록 중"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의 제니'라는 별명으로 잘 알려진 '놀새나라TV'는 구독자 약 35만 명을 보유한 대형 채널이다. 운영자 강나라는 탈북민 유튜버 중에서도 인기를 끌며 뷰티와 패션, 엔터테인먼트를 아우르는 콘텐츠를 선보인다. 인기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자문위원으로 활동했던 그는 드라마 속 디테일을 검증하는 영상으로 화제를 모았으며 북한의 최신 화장법과 한국 트렌드를 비교하는 영상으로 2030 여성 구독자의 지지를 얻고 있다. '북한 여자는 촌스럽다'는 편견을 깨고 평범하고 발랄한 20대의 일상을 가감 없이 보여주는 것이 인기 요인이다.

구독자 약 73만 명을 보유한 유미카는 탈북민들의 성공적인 정착 스토리와 인터뷰를 통해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유튜브 채널 유미카 영상 캡처

'9전 10기의 신화'로 불리는 이유미 대표의 '유미카'는 탈북민의 성공적인 한국 정착기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채널이다. 구독자 약 73만 명을 보유한 이 채널은 이유미 대표가 운영하는 중고차 매매 현장 에피소드와 다양한 탈북민 초대 인터뷰를 주력으로 한다. 10번의 시도 끝에 자유를 찾은 그녀의 사연은 시청자에게 울림을 주며 출연자의 아픔에 공감하고 위로하는 진행 능력은 채널의 가장 큰 강점으로 꼽힌다. 북한 실상 폭로를 넘어 열심히 살아가는 탈북민의 현재를 조명하며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구독자 약 23만 명을 보유한 '손봄향' 채널은 꾸밈없는 솔직함과 거침없는 입담으로 탄탄한 팬층을 확보했다. 먹방과 소통 방송을 진행하는 그는 내숭 없는 화법으로 시청자의 고민을 상담해 주거나 자신의 일상을 가감 없이 공유하며 '옆집 언니' 같은 친근함을 준다. 탈북민이라는 정체성에 갇히기보다 남편과의 부부 이야기, 육아 에피소드 등 보편적인 주제로 공감을 얻고 있다. 북한에서의 경험도 과장 없이 담백하고 유머러스하게 풀어내 무거운 주제도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게 만든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 밖에도 K-컬처 플랫폼 보이스오브유가 제공하는 인플루언서 마켓 리서치(IMR) 자료에 따르면 △정유나TV △강은정TV △강규리tv △북한남자 탱고 △북미남 등이 주목할 만한 탈북민 관련 유튜브 채널로 꼽힌다.

index@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