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이차전지 기술 로드맵 연말 수립…원천기술 개발에 2800억


2800억 투입해 원천기술 개발...LFP 플러스로 경쟁 총력전
핵심광물 중국 의존도 탈피...내달 중 신규 특화단지 공모

지난 3월 코엑스에서 열린 인터배터리 2025에서 LG에너지솔루션 부스에 전시된 원통형 배터리. / 뉴시스

[더팩트ㅣ세종=정다운 기자] 정부가 차세대 배터리 기술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해 이차전기 기술 로드맵을 연말 수립한다. 원천기술 개발에는 2800억원을 투입하고, 연구개발(R&D) 이후 조기 상용화를 위한 사업화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원도 대거 확대한다.

김민석 국무총리는 산업통상부 등과 제8차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를 28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K-배터리 경쟁력 강화방안 △신규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 계획 △국가첨단전략기술 신규 지정 및 변경 계획 등 3건의 안건이 논의됐다.

우선 정부는 2035 이차전지 산업기술 로드맵을 연내 수립하고,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차세대 배터리 기술리더십 확보를 위한 기술목표를 제시할 계획이다.

차세대 배터리 기술선점을 위한 산업기술 및 원천기술 개발에는 2029년까지 약 2800억원을 투입한다.

R&D 이후 조기 상용화를 위한 표준·특허도 지원하고, LFP plus(플러스)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LMFP(리튬망간인산철), LMR(리튬망간리치), 나트륨 배터리 등 새로운 보급형 배터리와 관련된 소재 등의 기술 고도화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또 정부는 핵심광물 대중국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고위험 경제안보 품목에 대한 국내생산 지원도 확대하기로 했다.

공급망안정화기금을 활용한 투자 지원확대에 내년 1000억원을 투입하고 핵심광물 공공비축 확대, 사용후배터리의 재자원화 지원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정부는 핵심 생산기반 시설 국내 유치도 추진한다. 특히, 고부가가치 기능은 마더팩토리 전략을 통해 집중적으로 수행한다는 구상이다. 배터리 화재 안전성 강화를 위한 셀·소재 및 배터리관리시스템(BMS) 등의 개발도 추진한다.

전기차 수요 진작을 위해 보조금도 올해 7153억원에서 내년 9360억원으로 확대하고, 개소세 및 취득세 감면 정책을 지속 이어갈 방침이다.

국내 생산기반 강화를 위한 배터리 삼각벨트도 구축해 인력양성 등을 추진한다.

정부는 다음 달 중 이차전지·로봇·방산 산업의 신규 특화단지 공모도 시행하기로 했다.

니켈·리튬 등 이차전지 기초원료 생산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이차전지 특화단지와 작년 국가첨단전략산업으로 새롭게 추가된 휴머노이드(로봇)와 첨단항공엔진(방산) 특화단지가 지정 대상이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 현황은 △2023년 7월 반도체 2곳·디스플레이 1곳·이차전지 4곳 △2024년 6월 바이오 5곳이었다.

정부는 국가첨단전략기술의 신규 지정도 추진한다.

현재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바이오, 로봇, 방산 등 6개 산업과 해당 산업의 19개 기술을 국가첨단전략기술로 지정돼 있다.

정부는 원전, 미래차, 인공지능 등 국내산업 육성 및 보호에 중요한 기술의 신규 지정을 우선 검토할 예정이다.

다음 달 중 관련 부처, 기업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개시하고 신청된 기술을 대상으로 국가첨단전략산업법에 따른 검토절차를 거쳐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에서 최종결정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그간 삼원계(NCM) 배터리에 집중했었고, 결국엔 차세대 배터리는 NCM 베이스로 만들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주장"이라며 "중국이나 유럽보다도 기술적인 우위가 있는 점이 있기에 기회는 아직 많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danjung638@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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