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영동·호남선 지하로 통합…강남 고터 개발 협상 본격화


서울시-신세계센트럴 착수
고속버스 지하직결차로 설치

서울고속버스터미널 재개발을 위한 서울시와 민간사업자의 사업 협상이 시작됐다. 사진은 개발계획상 터미널 대합실./서울시

[더팩트ㅣ설상미 기자] 서울고속버스터미널 재개발을 위한 서울시와 민간사업자의 사업 협상이 시작됐다.

서울시는 26일 민간사업자 신세계센트럴과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대규모 복합개발 사업 협상에 본격 착수했다고 밝혔다.

사전협상 대상지인 서초구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부지는 14만6260㎡ 규모로, 한강 이남 유일의 3·7·9호선 트리플 역세권에 위치해 도심과 공항 접근성이 뛰어나며, 한강변 입지로 개발 파급력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은 1970년대 경부고속도로 개통과 함께 '아침은 서울, 점심은 부산' 시대를 열며 국가 대표 교통거점으로 자리 잡았다. 2000년대 센트럴시티 개발로 강남 문화를 이끌었지만, 노후 건물과 과도한 주차공간, 교통체증 등으로 보행 단절과 환경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3·7·9호선 연결 동선도 불편해 전면 개편도 필요한 상황이다.

민간사업자가 제안한 개발계획에 따르면, 경부·영동·호남선 고속버스터미널은 지하로 통합·현대화된다. 지상부는 업무, 상업, 숙박, 문화, 주거가 결합된 글로벌 미래융합교류거점으로 조성한다. 개발계획에는 △공항–한강–전국을 연결하는 '미래교통플랫폼' 구축 △글로벌기업과 미래 혁신산업이 만나는 '글로벌 신성장 허브' 조성 △서울 대표 녹지축과 문화축을 연결하는 '녹지문화거점' 등이 포함됐다.

민간사업자는 공공기여를 활용해 고속버스 지하 직결차로를 신설, 지상부의 교통량을 줄이고 주변 연결도로를 입체화·지하화해 교통체계를 개선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또한 한강 연계 입체보행교 등 보행 인프라를 구축해 한강 접근성을 강화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서울시는 개발계획의 공공성 확보를 위해 광역적 교통개선 대책과 지역 필요시설, 지역균형발전 방안 등을 검토하고 구체화한다. 이를 위해 사전협상 과정을 통해 공공, 민간, 전문가들과 함께 다양한 논의를 거쳐 구체화할 예정이다. 협상을 통해 마련된 개발계획안은 이후 민간사업자가 도시관리계획 입안, 건축 인허가 신청 등의 과정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임창수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은 "서울고속버스터미널 입체복합개발은 단순한 재건축을 넘어 한정된 도심공간을 효율적으로 입체화하는 서울의 도시공간 패러다임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주변의 국제교류복합지구·강남 도심(GBD)·여의도(YBD)·용산 국제업무지구를 연결하는 글로벌 핵심거점으로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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