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문성 전남도의원, 여수·광양항 물류 재편 및 수산청 신설 촉구


“전남 농수산물 부산항 집중… 항만 정책 재검토 필요”
“수산청 외청 전남 설치·광역 교통망 확충 시급”

지난 5일 강문성 전남도의회 의원이 기획조정실 행정사무감사에서 동부권 항만·수산·교통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전남도의회

[더팩트ㅣ여수=고병채 기자] 전남 동부권 항만·수산·교통 인프라 구축 필요성이 제기됐다.

7일 전남도의회에 따르면 강문성 의원(기획행정위원장·여수3)은 지난 5일 기획조정실 행정사무감사에서 여수·광양항 물류체계 개선과 수산청 외청 신설, 여수-순천 고속도로 건설 등을 요구했다.

강 의원은 "전남 농수산물 수출이 여전히 부산항에 집중되는 것은 균형발전 측면에서 심각한 문제"라며 "여수·광양항이 있음에도 물류가 지역 밖으로 빠져나가는 구조를 반드시 재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여수·광양항은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운영하는 국제 물류거점임에도 농수산물 운송이 대부분 부산으로 향하고 있다"며 "선사 유치 인센티브와 내륙운송비 지원 등 항만 이용 촉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남은 전국 수산물 생산량의 약 60%를 차지하지만 수산행정은 부산에 집중돼 있다"며 "수산청 외청을 전남에 신설해 수산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교통 인프라와 관련해 그는 "여수와 순천은 동일 생활권이지만 상습 정체가 지속된다"며 "여수-순천 고속도로를 제3차 국가 고속도로 건설계획(2026~2030)에 포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2031년 개통 예정인 남해 해저터널이 완공되면 물류·관광 수요가 동부권으로 집중될 것"이라며 "고속도로가 늦어지면 교통 혼잡과 물류 지연이 불가피하다"고 우려했다.

강 의원은 "항만·수산·교통 인프라를 통합해 추진해야 전남 동부권이 남해안 성장축으로 도약할 수 있다"며 "전남도가 중앙정부 정책에 지역 현안을 적극 반영해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kde3200@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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