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정소양 기자] 서울시가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골목형상점가 공동마케팅 지원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지정 확대에 이어 마케팅까지 지원을 넓히며 골목상권의 자생력 강화를 돕는다.
17일 서울시는 '규제철폐안 11호인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확대'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골목형상점가 공동마케팅 지원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전통시장 외에도 소상공인이 밀집한 지역을 ‘골목형상점가’로 지정하고 있으며, 현재는 서울 전역에 총 150개소의 골목형상점가가 있다.
시는 지난 1일 1차로 25개소 골목형상점가를 선정해 공동마케팅을 지원하고 있으며, 10월 중 2차 우수 골목형상점가 35개소를 추가 선정할 계획이다.
2차 공개모집은 18일부터 10월 1일까지 진행되며, 선정된 상권에는 상권당 2000만원에서 최대 4000만원까지 마케팅 예산을 지원한다. 선정 이후에는 서울신용보증재단의 자치구별 종합지원센터와 협력해 현장 중심의 마케팅을 본격 추진하게 된다.
1차 모집에서는 2.7대 1의 경쟁률 속에 25개 상권이 선정됐고, 2차 모집으로 35곳이 추가된다.
이번 지원은 상인 주도로 마케팅을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자립 기반을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지원 대상 상권에는 △골목형상점가 브랜딩 △디지털 마케팅 △지역 특화 행사 등 최초로 '골목형상점가'만을 대상으로 상권 단위의 통합 마케팅이 체계적으로 지원된다.
시는 홍보 콘텐츠 제작, SNS 체험단 운영, 지역 특화 행사, 온누리상품권 연계 이벤트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소비자 유입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시는 이번 공동마케팅 지원이 상대적으로 정책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골목형 영세 상권의 매출 증대와 브랜드 가치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해선 서울시 민생노동국장은 "이번 공동마케팅 지원을 통해 총 60개소 골목형상점가가 내실 있는 성공 경험을 축적해, 서울시 골목상권 자생력 강화의 대표적 성공 모델로 자리 잡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민과 상인이 함께 체감하는 지속 가능한 골목경제 생태계 조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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