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권 투쟁, 퇴로 없다" 한국GM 노조, 특단 요구·고특위 거부


직영 정비소·부평 부지 매각 갈등
GM-현대차 MOU에도 불신 확대
다음 주 기자회견 예고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한국GM 노조)가 지난 6월 9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소통관에서 한국지엠 구조조정 반대를 위한 국회의원단-한국지엠지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금속노조

[더팩트ㅣ황지향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한국GM 노조)가 직영 정비소 폐쇄와 부평공장 부지 매각을 둘러싸고 사측과의 갈등을 이어가고 있다.

29일 한국GM 노조는 '25 임투속보 6호'를 통해 특별단체교섭(이하 특단) 요구를 재차 강조했다. 특단은 올해 협상 대상이 아닌 단체협약을 진행하는 절차로 격년제로 운영된다. 올해는 임금 협상만 진행해야 하지만 노조는 부지 매각 등 중대한 사안이 있는 만큼 단체협약도 병행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노조는 사측에 특단을 전제로 한 교섭 재개를 본사에 요청했다.

그러나 본사는 불확실성을 이유로 해당 요구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국회에서 노란봉투법이 통과된 점 등이 부담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신 사측은 고용안정특별위원회(이하 고특위)를 제안했지만, 노조가 이를 거부했다.

노조는 "고특위에서 다룰 수 있는 의제는 고용 안정에 한정돼 있고, 사측은 군산공장 폐쇄나 부평2공장 가동 중단 때처럼 해고 대신 전환 배치만 논의 대상으로 삼을 뿐"이라며 "90일 동안 협의해도 사측이 받아들이지 않으면 결국 원래 계획대로 밀어붙일 수 있다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직영 정비 조합원 전환 배치 논의가 시작되면 이는 곧 전국 9개 직영 정비센터 매각을 전제로 한 것이고, 순차적 폐쇄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사측의 여론 대응 태도에 대해서도 불만을 드러냈다. 노조는 "사측은 일방적 매각 발표 후 전사적으로 언론 대응을 자제하라는 메시지를 공유했으면서도, 다음 날에는 '이제부터 논의가 시작되는 문제이고 노조와 협의를 거친 사안으로 철수와는 관계없다'고 말했다"며 "앞뒤가 맞지 않는 태도"라고 비판했다.

앞서 한국GM은 지난 5월 전국 9개 직영 서비스센터를 순차적으로 매각하고, 386개 협력 정비센터를 통해 고객 서비스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직영센터 직원 고용은 보장된다는 입장이며, 부평공장 유휴 자산과 토지 매각도 생산 활동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GM 본사와 현대차 간 차량 공동개발 계획에도 우려를 나타냈다. 노조는 "최근 개괄적 내용만 발표된 GM 본사와 현대차와의 MOU에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며 "전동화 계획과 신차 계획이 전무한 한국지엠으로서는 생존권을 확보해야 할 만큼 심각한 상황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GM과 현대차는 지난 7일 △중남미 시장용 중형 픽업·소형 SUV 등 4종 △북미 시장용 전기 상용 밴 1종 등 총 5종의 차량을 공동 개발한다고 발표했으며, 2028년 출시를 목표로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노조는 "확실한 미래 발전 전망이 전무한 상황에서는 어차피 본사의 계획을 밀어붙일 것이라고 가정할 수밖에 없다"며 "수없이 많은 노사의 공식 회의체에서 2028년 이후 계획을 요구했으나 사측이 말한 불확실성을 스스로 키우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직영 정비와 부평 부지를 매각하려는 의도는 한국에서의 철수 수순이라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노조 입장에서는 임금교섭 합의에 동의해 줄 어떠한 이유도 찾을 수 없고 동의할 수도 없다"며 "생존권이 걸린 투쟁은 퇴로를 정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하계휴가를 끝내고 다시 임단협 투쟁 부분파업을 재개한 한국GM 노조는 다음 주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hyang@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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