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부터 진로까지…'서울런 유튜브' 콘텐츠 재정비


학습, 진로 탐색 지원 위한 다양한 비교과 콘텐츠 제공

서울런 유튜브의 채널이 콘텐츠 구성과 명칭을 재정비했다. /서울시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서울시 대표 교육복지사업 서울런이 운영 중인 '서울런 유튜브'의 채널이 콘텐츠 구성과 명칭을 재정비해 학습·진로 정보 중심 교육채널로 거듭난다.

서울시는 서울런 유튜브가 인문·과학 소양, 자기계발, 입시·진학 설명회, 청소년 웹드라마, 학습전략 등 실용 콘텐츠를 중심으로 매주 2~3회 꾸준히 업로드할 예정이라고 24일 밝혔다.

이는 지난 3월 이용자 254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선호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했다.

조사 결과, 서울런 유튜브를 통해 가장 보고 싶은 주제는 인공지능(49.7%)이 차지했다. 경제·금융(46.0%), 환경(34.9%) 등 경제·사회 변화 관련 주제가 뒤를 이었다.

연령대 별로는 10대는 '소통 기술', '발표력 향상' 등 학교생활 및 또래 관계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주제에 관심을 보였다. 50대는 '경제·금융', 60대 이상은 '환경' 분야에 대한 수요가 특히 높았다. 시는 연령대별 관심 주제를 반영해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직업 관련 콘텐츠에 대한 수요도 높게 나타났다. 서울런 유튜브에서 가장 알고 싶은 직업으로는 '푸드 스타일리스트(요리 예술가)'가 49.5%로 1위를 차지했으며, '바리스타'(37.6%), '음향 효과 감독'(29.7%)이 뒤를 이었다.

이용자와의 소통 방식으로는 '주기적인 설문조사 참여'(31.7%)가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고, '커뮤니티 게시글을 통한 의견 공유'(29.9%), ‘영상 댓글’(28.1%) 순으로 선호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용자들이 가장 기대하는 콘텐츠는 학교급별 학습전략(27.8%) 자기계발 콘텐츠(26.0%) 입시·진학 설명회(24.3%) 순이었다.

시는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수요자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상반기에 제공된 콘텐츠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와 개선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오는 7월, 중간 만족도 조사를 시행해 하반기 콘텐츠 운영 방향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정진우 서울시 평생교육국장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용자의 선호와 기대를 반영한 비교과 콘텐츠를 기획하고, 진로 탐색, 학습전략 관련 정보는 물론 인문·예술·과학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서울런 유튜브를 앞으로도 이용자 누구나 관심 분야에 따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콘텐츠 다양성과 완성도를 높이고, 학생 및 학부모 등 연령별 수요를 반영한 균형 있는 교육정보 채널로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js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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