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어린이 교통안전 '좌우를 살펴요 L-R LOOK' 사업 완료


자동차 진행 방향 확인 유도 문구 'LOOK RIGHT', 도로 표기

경기 의정부시가 지역 내 한 초등학교 입구에 차량 진행 방향을 살펴볼 수 있도록 좌우를 살펴요 L(Left)-R(Right) LOOK를 표시한 모습 /의정부시

[더팩트ㅣ의정부=양규원 기자] 경기 의정부시가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해 지역 내 모든 초등학교와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좌우를 살펴요 L(Left)-R(Right) LOOK' 시설개선 사업을 완료했다.

17일 시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보행자가 길을 건너기 전 자동차의 진행 방향을 확인하도록 유도하는 문구(LOOK RIGHT)를 도로에 표기하는 영국과 홍콩 등의 교통안전 사례를 참고해 마련됐다. 국민제안을 통해 접수된 아이디어다. 시 지역교통안전협의체에서 주요 안건으로 채택해 시가 본격 추진했다.

사업 대상지 선정과 시설물 제작을 위해 교통사고 발생 빈도와 유동인구 등을 바탕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관련 규정 검토와 공공디자인 협의를 거쳐 눈에 잘 띄는 시설물 설치를 마쳤다.

설치 장소는 횡단보도나 신호기가 없고 보차도 구분이 없는 어린이 보호구역 내 이면도로와 학교 앞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 지역 내 34개 초등학교와 2개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했다.

바닥면 디자인 도장 공사, 소형 전광표지(VMS), 야간에도 잘 보이는 면발광 안내표지 등을 통해 시인성을 대폭 강화했다.

김동근 시장은 "안전한 통학로 조성으로 우리의 미래인 아이들을 지킬 것"이라며 "앞으로도 도로 이용자들의 좌우를 살피는 인식을 높여 교통사고를 예방하며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 교통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