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이르면 이달 내 현장 실사 진행…노조 반발은 변수
[더팩트 | 이한림 기자]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대우조선) 인수를 위한 현장 실사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과거 대우조선의 부실 원인으로 지목됐던 '소난골 드릴십'이 6년 만에 발주처로 인도돼 대우조선의 재무구조가 개선됨에 따라 현대중공업의 인수 작업에 탄력을 받을지 주목되고 있다.
18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사내 재무팀 등이 외부 법무법인 인력 등과 함께 대우조선 인수를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꾸려 대우조선 현장 실사 준비 작업에 한창이다.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 거제조선소·서울사무소 등을 찾아 회사의 기술력과 연구개발, 영업 능력과 재무구조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재무구조 확인 작업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대우조선의 오랜 부실 원인으로 지목됐던 '소난골 드릴십'이 현지에 인도됐다는 소식이 최근 이어지며 지난해 대우조선의 재무구조가 크게 개선됐기 때문이다.
대우조선은 지난 14일 지난해 영업실적을 발표하며 그간 회사의 부실 원인으로 지목됐던 소난골 드릴십 2척 중에 1척을 잔금 4600억 원을 받고 인도했다. 대우조선은 인도 대금 4600억 원도 받았으며 나머지 1척도 상반기 중 인도를 마친다는 예정이다. 2척이 모두 인도된다면 '헤비테일(Heavy tail, 발주처가 선박 인도 시 잔금의 절반 이상을 지불하는 구조)' 방식의 계약에 따라 총 9000억 원에 달하는 현금을 확보하게 됐다. 이를 통해 대우조선은 지난해 1조248억 원에 달하는 영업이익을 기록해 2010년(1조5032억 원) 이후 8년 만에'영업이익 1조원 클럽'에 복귀했다.
업계에서도 대우조선의 소난골 드릴십 잔금 처리가 회사의 인수를 추진하고 있는 현대중공업에게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대우조선이 소난골 드릴십을 수주하며 선박 건조에 약 1조4100억 원을 투입했지만 선주의 상황에 따라 인도가 지연되며 회사의 적자로 이어진 전례가 해소됐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의 소난골 드릴십 수주부터 인도까지의 과정을 하나의 사례로 보고 실사를 통해 대우조선의 계약 방식 점검과 해양플랜트 부문에서 숨겨진 부실 등을 인수 전에 확인할 수 있는 점 등이 긍정적인 요소로 풀이된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 인수를 위한 실사에 돌입하게 되면 현장 산업 환경 등 기본적인 확인 사항 뿐만 아니라 회사의 재무적 회계상태도 점검한다"며 "대우조선이 소난골 드릴십 인도를 통해 오랜 기간 동안 자리잡고 있던 대손충당금을 해소해 재무구조가 개선된 만큼 현대중공업의 인수 작업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업계는 최근 현대중공업 경영진의 대우조선 인수 성공에 대한 의지가 여느 때보다 높기 때문에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를 위한 현장 실사 작업이 이르면 이달 내로 진행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지난달 한영석·가삼현 현대중공업 공동 대표이사가 성명문을 통해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우리나라 조선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일"이라고 밝혔다.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부회장은 지난 16일 경기 하남시 창우동의 고(故) 아산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선영을 찾아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보고하기도 하기도 했다.
현장 실사 작업이 원할하게 진행될지에 대한 우려는 있다. 대우조선 노조가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를 강력히 반대하며 현장 실사를 막겠다는 방침을 내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 노조는 지난 8일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본계약을 체결하자 "가능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끝까지 투쟁하겠다"며 매각반대 의사를 분명히 밝히고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회사 내부적으로 대우조선 인수에 대한 의지와 기대가 높기 때문에 성공적인 인수를 위해 신중을 기하고 있다"며 "인수를 위한 현장 실사 작업은 필수지만 정확한 시기는 정해진 바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