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화재사고 위험 알고도 소극적 대응? 獨 본사로 향하는 비난

BMW 독일 본사가 화재사고의 경고를 무시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사진은 지난 2일 오전 강원 원주시 영동고속도로에서 BMW 520d가 불에 타는 모습. /강원지방경찰청 제공

국토부, BMW 결함 은폐·축소 시도 있었는지 조사

[더팩트ㅣ장병문 기자] BMW가 화재사고의 경고를 무시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BMW 독일 본사에 비난의 화살이 향하고 있다.

BMW코리아는 최근 잇따른 차량 화재 사고로 지난달 26일 총 42개 차종, 10만6317대의 리콜 결정을 내렸다. 하지만 이후에도 동일한 차량 화재가 발생했고 결국 정부가 BMW 차량을 소유한 운전자들에게 운행 자제를 권고했다.

이같은 정부 발표에도 지난 4일 BMW 520d 승용차에 불이 났는데 이 차량은 안전진단을 받을 차량으로 밝혀져 BMW와 정부의 대책에 대한 불신이 극에 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사태에 책임은 BMW 독일 본사로 향하고 있다. 전자신문은 지난 5일 BMW 본사가 BMW코리아의 EGR(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관련 위험 보고서를 확인하고도 적절한 대응을 하지 않아 사태를 키웠다고 보도했다.

EGR은 디젤차의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배기가스의 일부를 흡기다기관으로 재순환시키는 장치다. 엔진에서 발생한 고온의 배기가스는 곧바로 배출하지 않고 EGR 냉각기를 거쳐 온도를 낮춘 뒤 엔진에서 재연소해 유해물질을 감소시키는 과정을 거친다.

이 언론에 따르면 BMW코리아가 지난해부터 디젤차량에서 EGR 흡기다기관 과열로 구멍이 나는 문제를 독일 본사에 수차례 보고 했다. 배기가스를 재순환하는 과정에서 냉각장치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해 흡기다기관이 고온에 버티지 못하고 구멍이 발생한 사례를 보고서에 정리했다. 하지만 본사는 그동안 일부 부품만 교체하는 등 소극적인 대처로 사태를 키웠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지난 2일 오전 서울 강남구 BMW 강남 서비스센터에 520d 차량이 안전진단을 받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남윤호 기자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5년 11월 BMW 520d에서 화재가 발생하기 시작했고 2016년과 지난해까지 사고가 이어졌다. 지난 2016년 2월 BMW는 화재 사고를 조사한 바 있다. 당시 BMW는 화재 사고가 난 차량이 완전히 전소돼 정확한 원인을 파악할 수 없었다고 밝히며 사태를 마무리했다.

수년 전부터 꾸준히 화재사고가 일어났지만 BMW는 지난달 국토부가 제작결함 조사를 시작하고 나서야 뒤늦게 리콜을 결정했다. 특히 BMW는 지난해부터 생산된 디젤 차량에 개량된 EGR 제품을 적용했는데 이전부터 EGR의 결함을 알고 있었던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BMW가 결함을 은폐하거나 축소하려는 시도가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자세히 조사할 방침이다.

한 자동차 관계자는 "BMW 차량에서 화재 사고가 발생한 지 3년 만에 리콜 조치가 됐다. 이 과정에서 회사가 화재 사고를 은폐, 축소하려고 했다면 미쓰비시 자동차처럼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미쓰비시 자동차는 2000년 리콜로 이어질 고객 클레임 정보를 30년 동안 은폐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추락했다. 클레임 정보의 일부만 정부에 보고하고 결함 있는 부품을 몰래 보수했다. 2004년에도 트럭 클러치 부분에 결함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은폐한 사실이 드러났다. 조직적 은폐, 차체 결함으로 인해 사망 사고가 발생했고, 2016년에는 연비 조작이 들통나면서 닛산 자동차에 매각됐다.

미쓰비시 자동차는 1990년대 후반 리콜 정보의 조직적 은폐, 차체 결함으로 인한 사망 사고 등으로 추락했고, 2016년에는 연비 조작이 들통나면서 닛산 자동차에 매각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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