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지난해 15만대 판매 돌파…'티볼리 흥행'

쌍용자동차가 티볼리 브랜드를 등에 업고 지난해 14년 만에 15만대 판매를 돌파하는 실적을 냈다. /쌍용자동차 제공

[더팩트ㅣ이성로 기자] 쌍용자동차가 '지난해 12월 창사 이래 최대 월간 판매실적을 기록한 데 힘입어 14년 만에 연간 최대 판매실적을 기록했다'고 2일 밝혔다.

쌍용자동차는 지난해 내수 10만3554대, 수출 5만2290대 등 전년 동기 7.7% 증가한 15만5844대를 판매했다. 최대 실적인 2002년(16만10대) 이후 14년 만에 15만대를 돌파하며 역대 두 번째 실적을 달성했다.

특히 티볼리 브랜드의 힘이 컸다. 지난해 12월 글로벌 판매가 출시 이후 처음으로 9000대를 돌파하며 월간 최대판매실적을 기록했다. 쌍용자동차 월 판매도 전년 동월 대비 10.5% 증가한 1만6705대로 창사 이래 월간 최대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연간 판매에서도 티볼리 브랜드는 전년 대비 34.7% 증가한 8만5821대의 판매실적을 올려 쌍용자동차의 성장세를 주도했다. 티볼리의 실적 호조 속에 쌍용자동차는 연간 내수판매도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세를 보이며 2003년(13만1283대) 이후 13년 만에 10만대 판매를 돌파하며 2009년 이후 7년 연속 증가세 달성이란 대기록을 세웠다.

티볼리 브랜드는 유럽 및 중남미에 이어 이란시장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수출물량이 전년 동기 대비 54.7%나 증가한 데 힘입어 전체 수출 실적도 전년 동기 대비 15.9%의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앞으로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시장 신규 진출, 러시아 시장의 선적 재개 등 신흥 시장이 확대되면서 수출 전망이 밝아질 것으로 보인다.

최종식 쌍용자동차 대표이사는 "올해 티볼리 브랜드의 성장에 따른 판매 증가세로 연간 판매가 15만대를 돌파하며 14년 만에 최대실적을 기록했다"며 "내년에도 소형 SUV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티볼리 브랜드와 함께 새로운 대형 프리미엄 SUV의 성공적인 출시를 통해 SUV 전문기업으로서의 위상을 한층 강화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sungro51@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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