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국감] 이동걸·조양호, '한진해운 사태' 두고 책임 공방 (종합)

4일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진해운 사태를 두고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왼쪽)과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책임 공방을 벌였다. /국회=문병희·임영무 기자

[더팩트ㅣ국회=서민지Ⅱ 기자] 한진해운의 법정관리에 따른 물류 대란 사태를 두고 이동걸 산업은행(산은) 회장과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책임 공방을 벌였다.

4일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진해운 사태'가 발생한 이유에 대해 이 회장은 "한진해운의 결단이 없었다"고 비판했고, 조 회장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했다"고 맞섰다.

이 회장은 "채권단이 한진해운에 대한 자율협약을 연장했지만, 한진의 해결책이 없어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을 모두 살리고 싶었다"면서도 "한진해운이 현대상선보다 역량은 앞서지만, 현대상선이 현대증권을 내놓는 등 1조2000억 원의 유동성을 확보하는 반면 한진해운은 '팔을 자르겠다'는 결단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조 회장은 '한진해운 살리기'를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반박했다. 그는 "한진해운 인수 때 에쓰오일 지분을 팔아 자금을 투입했다"며 "하지만 외국 선사들의 공세를 이겨낼 수 없었고, 정부에 지원 협조를 요청했지만 실패했다"고 말했다.

그는 "한진해운이 출혈 경쟁과 해운업을 모르는 경영진들로 인해 부실해졌다. 인수를 통해 정상화될 수 있도록 노력했지만, 실패하면서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됐다"며 "피해를 입은 선언들은 물론 국민들에게 죄송하다"고 전하기도 했다.

이날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왼쪽)이 증인으로 출석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국회=임영무 기자

한진해운 법정관리에 따른 물류대란에 대해서도 상반된 입장을 나타냈다.

이 회장은 "한진해운의 6500억 원에 달하는 외상채무 때문에 물류대란은 전제돼 있었다"며 "현대상선 CFO와 한진해운 CEO와 대책회의를 열고 컨틴전시 플랜을 만들자고 했지만, 한진해운이 배임의 문제가 있다며 돌연 입장을 바꿨다"고 말했다.

반면 조 회장은 "법정관리에 가면 물류대란이 불가피하다는 보고를 받은 바 있다"며 "이를 막기 위해 채권단을 설득했지만, 설득에 실패했다"고 설명했다.

석태수 한진해운 사장도 "법정관리를 신청하지 않을 경우 전 세계에 퍼져 있는 선박이 압류되는 등 현재보다 혼란이 더 크기 때문에 법정관리는 불가피했다"며 "법정관리 후 관계 당국에 화물·운송과 관련한 정보를 공유해 대책을 세웠다"고 덧붙였다.

jisseo@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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