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핫태' 현대차, 3세대 'i30' 새 얼굴 공개 '환골탈태'

현대자동차가 7일 서울 서초구 반포동 가빛섬에서 글로벌 준중형 해치백 시장 선점을 위해 야심 차게 개발한 3세대 신형 i30의 공식 출시 행사를 진행했다. /이새롬 기자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가 글로벌 준중형 해치백 시장 선점을 위해 야심 차게 개발한 3세대 '신형 i30'이 5년 만에 베일을 벗었다.

현대차는 7일 서울 서초구 반포동 가빛섬에서 '신형 i30'의 공식 출시 행사를 진행했다. 국내 시장에서 본격적인 판매는 8일부터 시작한다.

지난 2007년 1세대 모델 출시 이후 2011년 2세대를 거쳐 3세대 모델로 진화한 '신형 i30'는 디자인과 주행성능, 실용성, 안전성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문에서 현대차의 최신 기술력이 집약된 프리미엄 퍼포먼스 해치백으로 지난 2013년 프로젝트명 'PD'로 개발에 착수해 41개월 만에 완성한 모델이다.

디자인 부분을 살펴보면, '신형 i30'는 기존 모델의 역동적이고 세련된 스타일을 계승하면서도 한층 정제되고 품격 있는 디자인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우선 전장 4340mm(기존 대비 40mm↑), 전폭 1795mm(기존 대비 15mm↑)로 당당한 외형을 갖췄으며, 기존 모델보다 15mm 낮아진 전고와 25mm 늘어난 후드로 날렵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신형 i30에는 용광로에서 녹아내리는 쇳물의 웅장한 흐름과 한국 도자기의 우아한 곡선에서 영감을 받은 캐스캐이딩 그릴이 자사 최초로 적용됐다.

특히, 전면부에는 자사 최초로 용광로에서 녹아내리는 쇳물의 웅장한 흐름과 한국 도자기의 우아한 곡선에서 영감을 받은 '캐스캐이딩 그릴'을 적용해 더욱 세련되고 정교한 디자인를 완성했다. 캐스캐이딩 그릴은 앞으로 출시되는 현대차 모든 차종에 적용될 예정이다.

또한, Full-LED 헤드램프와 세로형상의 LED 주간 주행등을 장착해 램프 점등 때 하이테크한 이미지를 강조하고, 과감해진 후드 캐릭터 라인으로 견고하고 차별화된 이미지를 구현했다.

실내 디자인의 변화 역시 눈여겨 볼만하다. 수평형으로 디자인된 안정된 느낌의 넓은 실내공간과 사용자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한 디자인, 완성도 높은 디테일과 고급스러운 색상 및 소재 적용했다. 아울러 '신형 i30'는 해치백 특유의 실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트렁크 용량을 기존 대비 17ℓ 늘어난 395ℓ(유럽 VDA 방식 기준)로 확대했다.

신형 i30의 실내는 수평형으로 디자인된 안정된 느낌의 넓은 실내공간과 사용자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한 디자인과 완성도 높은 디테일과 고급스러운 색상 및 소재가 적용됐다.

동력 성능 역시 터보 엔진과 7단 DCT를 조합한 파워트레인,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개선된 속도 감응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휠(MDPS)과 브레이크 등을 적용해 '환골탈태' 수준의 변신에 성공했다.

기존 'i30'의 가솔린 2.0 엔진을 대신해 가솔린 1.4 터보와 가솔린 1.6 터보 엔진을 새롭게 장착해 중저속 구간에서부터의 동력성능과 연비 경쟁력이 강화한 것 역시 새 모델의 특장점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가솔린 1.4 터보 모델은 직분사 엔진의 효율성과 실용영역 성능을 한층 개선한 카파 '1.4 T-GDI 엔진'과 '7단 DCT'를 통해 최고출력 140마력, 최대토크 24.7kgf.m의 동력성능을 확보해 기존 2.0 가솔린 모델보다 토크가 약 18% 높아졌으며, 정부 공동고시 신연비 기준 ℓ당 13km의 복합연비(구연비 기준 13.6km/ℓ)를 달성, 기존 가솔린 2.0 모델(구연비 기준 11.8km/ℓ)보다 경제성을 높였다.

가솔린 1.6 터보 모델은 고성능 드라이빙을 경험할 수 있는 감마 1.6 T-GDI 엔진과 7단 DCT를 통해 최고출력 204마력(ps), 최대토크 27.0kgf·m의 동력성능을 확보해 기존 2.0 가솔린 모델보다 출력이 약 19%, 토크가 약 29% 높아졌다.

디젤 1.6 모델은 'U2 1.6 e-VGT 엔진'과 '7단 DCT'를 탑재, 최고출력 136마력, 최대토크 30.6kgf.m의 동력성능을 갖췄으며, 경량화된 엔진을 통해 기존 모델(구연비 기준 17.3km/ℓ)보다 4.6%가 개선된 ℓ당 17.3km(구연비 기준 18.1km/ℓ)의 연비효율성을 자랑한다.

새 모델에는 기존 i30의 가솔린 2.0 엔진을 대신해 가솔린 1.4 터보와 가솔린 1.6 터보 엔진이 추가돼 고객들의 선택 폭을 넓힌 것은 물론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을 확보했다.

차체 강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최첨단 안전 시스템을 적용하는 등 안정성도 대폭 개선됐다. 일반 강판 대비 무게는 10% 이상 가벼우면서도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AHSS/인장강도 60kg/㎟급 이상)을 기존 27% 대비 2배 가까운 53.5%로 확대 적용해 차량의 충돌 안전성을 한 차원 끌어올렸다.

뿐만 아니라 측면·후방 충돌 때 탑승자를 보호하기 위한 A필라, B필라, 사이드실의 일체형 통합, 측면 충돌 시 승객을 최우선으로 보호할 수 있도록 차체 측면부에 핫스탬핑 공법 적용, 차체 주요 충돌 부위 보강재 적용, 차체 구조 간 결합력 강화를 위한 구조용 접착제 확대 적용(20.4m → 112m) 등을 통해 외부 충격에 의한 차체 비틀림 강성을 기존 대비 17.5% 향상해 높은 수준의 차체 강성을 확보했다.

아울러 운전석, 운전석 무릎, 동승석, 운전석 사이드, 동승석 사이드, 좌우 커튼 에어백을 전 모델에 기본 탑재하고, 급제동 및 급선회때 차량의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는 '섀시 통합 제어 시스템(VSM)', 후방 추돌 시 충격을 흡수해 목 부위 상해를 최소화하는 '후방 충격저감 시트 시스템'을 비롯해 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HAC), 급제동 경보 장치(ESS) 등 다양한 안전 사양을 대거 기본 적용했다.

신형 i30는 해치백 특유의 실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트렁크 용량을 기존 대비 17ℓ 늘어난 395ℓ(유럽 VDA 방식 기준)로 확대했다.

동급 최고 수준의 편의사양 역시 특장점으로 꼽힌다. 사각지대나 후측방에서 접근하는 차량을 인지해 경보해주는 '스마트 후측방 경보 시스템(BSD)'을 비롯해 애플 카플레이와 스마트폰 무선충전 시스템,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EPB) 등을 적용해 고객의 사용 편의성을 개선했다.

현대차는 연말부터 차량 혹은 보행자와의 충돌이 예상되면 차량을 자동으로 제동시켜주는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과 운전자가 차선을 벗어나지 않도록 자동으로 조향을 제어해주는 '주행 조향 보조 시스템(LKAS)', 운전자의 피로도가 높을 때 팝업 메시지와 경보음으로 휴식을 유도하는 '부주의 운전 경보 시스템(DAA)',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자동으로 앞차와의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 등 첨단 안전 사양들이 대거 적용되는 패키지를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신형 i30'의 판매가격은 ▲가솔린 1.4 터보가 2010~2435만 원(튜너 패키지 적용시 1910만 원부터) ▲가솔린 1.6 터보가 2225~2515만 원이며 ▲디젤 1.6이 2190~2615만 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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