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의 눈] 흡연엔 끔찍한 광고…‘주폭’ 범죄에도 음주 마케팅은 활개

11일 롯데주류는 폭탄주 아줌마를 초청 소맥 제조 아카데미를 열었다. 잇단 주취폭력 범죄가 활개를 치고 있는 가운데 벌어진 음주를 조장하는 마케팅으로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반면, 보건복지부는 음주와는 다르게 극장에서 영화 상영 전 흡연에 인한 피해를 알리는 광고를 홍보 중이다./남윤호 기자. 보건복지부 금연 광고 캡처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얼마 전 가장 인기 있는 영화 ‘명량’을 보기 위해 극장을 찾았다. 오랜만에 극장에서 팝콘과 탄산음료를 마시며 영화를 볼 수 있다는 생각에 상영 시간보다 이르게 안으로 들어갔다.

맛있게 팝콘을 먹으며 탄산음료를 마시던 중 화면의 끔찍한 광고가 눈에 들어왔다. 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폐해를 알리는 광고로 이미지도 내용도 끔찍했다. 그런데 문득 상영관에 들어오기 전 보았던 맥주 광고가 떠올랐다.

아이러니다. 인체에 해로운 것으로 치자면 술 역시 담배에 뒤지지 않는다. 현재 TV 주류 광고는 청소년들이 잠든(?) 시간인 오후 11시부터 가능하다. 그러나 극장 로비 영화 예고편이 반복되는 화면에선 낮이고 밤이고 맥주 광고를 볼 수 있다. 거기다 청소년들이 좋아할 이 광고 속 인기 연예인은 참 시원하게도 술을 마셔댄다.

술을 많이 팔아야 이익을 내는 것이 주류회사다. 국내 주류시장은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마케팅에 열을 내기 일쑤다. 11일 롯데주류도 마케팅의 하나로 홍대 한 포차에서 '소맥 제조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유튜브를 통해 인기를 얻은 이른바 소맥 아줌마를 섭외해 소맥 제조를 시연하고 이를 알리는 아카데미를 연 것이다. 놀랍기 그지없다. 이렇게까지 할 수 있는 롯데주류의 발상 전환에 혀를 내두를 수밖에 없다. 대단하다.

술이라는 것엔 분명 문제가 있다. 술의 가장 큰 문제는 ‘이성의 마비’와 함께 건강을 해친다는 점이다. 건강이야 본인의 몸이니 가타부타 뭐라 할 수 없다. 진짜 문제는 술을 마시고 취해 이성이 마비돼 ‘개(?)’가된 사람이 살인이나 강간, 폭행 등 강력 범죄를 저지르는 경우가 상당하다는 점이다.

지금껏 하루에 담배를 두 갑 이상 피운 후 이성을 잃어 살인이나 강간, 폭행 등의 범죄를 저질렀다는 소식은 들어보지 못했다. 간접흡연 혹은 담배 연기로 이웃 간 갈등이나 노상에서의 말다툼 중 격해져 싸움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들어보았다.(물론, 너무 화가 나 살인 등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술은 다르다. 단적인 사례를 보자. 지난달 27일 오전 6시께 피의자 장모(23) 씨는 울산시 남구 삼산동의 한 대형쇼핑몰 앞 버스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리던 A(18)양을 흉기로 수차례 찔러 살해했다. 당시 피의자는 만취 상태였다.

이 사건은 술이 가진 문제점을 여실히 보여준 사건 중 하나다. 술과 관련된 끔찍한 사건은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무수히 많다. 주류회사는 술의 폐해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그런 주류회사가 ‘소맥’이라는 폭탄주 제조법까지 대대적으로 홍보하는 꼴이라니….

공자는 ‘과유불급(過猶不及)’ 이라했다. 지나침은 미치지 못함과 같다는 말로 지나침은 부족함과 마찬가지라는 뜻이다. 분명 폭탄주 제조법 등을 알린 롯데주류의 마케팅은 과유불급이며 주취폭력을 부추길 수 있다. 비단 롯데주류가 아니더라도 주류회사는 마케팅에 앞서 이 같은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사건팀 cuba20@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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