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스마트 레터링서비스·모바일 스마트 행정포털' 내년 정식 운영


시민 중심 디지털 행정 혁신…‘26~30 정보화 기본계획 수립’
이동환 "행정 내·외부 접근성·소통 혁신 선도형 스마트도시로"

경기 고양시가 본격적인 시민 중심 디지털 행정 혁신을 위해 내년 1월부터 본격 도입할 예정인 스마트 레터링서비스 구성 화면. /고양시

[더팩트ㅣ고양=양규원 기자] 경기 고양시가 본격적인 시민 중심 디지털 행정 혁신을 위해 '스마트 레터링서비스'와 '모바일 스마트 행정포털'을 도입, 내년 1월부터 정식 운영을 시작한다.

아울러 '2026~2030 정보화 기본계획 수립'으로 미래 정보화 사업의 청사진을 마련한다.

20일 시에 따르면 보이스피싱 범죄와 전기통신금융사기 등의 피해가 확산함에 따라 시는 단순 번호로 표시되던 기존 행정전화 한계 개선과 공공 발신 전화의 신뢰 확보, 시민 피해 예방을 위해 '스마트 레터링서비스'를 도입한다.

오는 11월까지 총 1억 9000만 원을 투입해 총 4000여 대의 행정전화에 자동 안내 및 홍보 기능을 적용할 예정이며 시범운영 후에 오는 2026년 1월 전면 운영에 들어간다.

민원인과의 통화 시 △발신 기관명 △부서명 △안내 문구 등을 스마트폰 화면에 표출해 전화의 신뢰성과 응답률을 높이며 통화 종료 후에는 부서별 카드뉴스·유튜브 영상·정책 링크 등이 노출돼 자연스러운 시정 홍보 채널로 기능한다.

또 수신 거부 기능을 함께 탑재해 사용자 선택권도 보장했으며 iOS 등 레터링 미지원 단말기에는 카카오 알림톡을 통해 동일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는 내년 1월에는 '거점형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업무가 가능한 '모바일 스마트 행정포털'을 정식 개통한다.

시는 기존 데스크탑 기반으로 구성된 공무원 업무 포털 '새올행정시스템'의 한계를 보완해 모바일로 시간과 장소의 제한 없이 신속하고 유연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모바일 스마트 행정 포털 사업에 총 1억여 원을 투입해 지난 4월부터 부서 간 사전 협의 후 지난 8월부터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오는 11월부터 시범 운영을 거쳐 연말까지 기능 고도화에 나선다.

주요 기능은 △새올행정시스템 게시판 실시간 열람 △공지사항 푸시 알림 △직원 및 관계기관 연락처 검색 △AI 음성인식 기반 원터치 전화발신 △그룹별 비상 연락망 설정 등이 있다. 맞춤형 당직명령부 조회 및 스마트 명함 자동 제공, 구내식당 식단 확인 등 직원 편의를 고려한 생활밀착형 기능도 탑재된다.

보안 기능도 강화해 △화면 캡처 방지 △첨부문서 다운로드 제한 △전용 뷰어 적용 등을 통해 행정정보의 외부 유출을 원천 차단한다. 정식 개통 이후에도 정기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시는 시는 AI·빅데이터·클라우드 등 첨단 ICT(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한 디지털 행정 전환을 목표로 정보화 기본계획을 수립 중이다. 지난 5월 착수된 이번 계획은 오는 12월 완료 예정이며 2026~2030년 정보화 청사진을 제시할 전망이다.

이번 계획은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디지털 도시 고양'을 비전으로 설정해 △데이터 기반 지능형 행정 구현 △시민 체감 실용적 서비스 제공 △디지털 전환을 위한 지속 가능한 인프라 조성 △도시 경쟁력 강화로 자족기능 확충 등 4대 전략을 중심으로 추진된다.

기본계획을 통해 AI, 빅데이터 등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한 민원상담서비스, 내부지식 활용 서비스 등 행정 생산성을 높이는 방향을 모색 중이다. 또 각종 ICT 기술을 활용해 시민 편의, 안전 확보 등을 고려한 서비스도 구상 중이다.

디지털 기술 혜택이 모든 시민에게 공평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디지털 포용 정책을 강화하는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이동환 시장은 "디지털 행정 환경 구축은 행정 효율성과 시민 만족도 모두를 높일 수 있는 핵심 과제"라며 "행정 내·외부의 정보 접근성과 소통을 혁신해 시를 선도형 스마트 도시로 도약시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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