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2025년 농수산식품 수출액 100억 달러 돌파


미국·유럽·중동 등 주요 시장서 고른 성장세 기록

2025 상하이 국제식품박람회 통합한국관 전경. /aT

[더팩트ㅣ나주=김동언 기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이하 aT)는 2025년 농수산식품 수출액이 지난 9월 29일 기준 100억 달러를 넘어섰다고 1일 밝혔다.

농수산식품 수출이 9월 중 100억 달러 넘어선 것은 역대 최초이며 이는 전년도 달성 시점인 10월 17일보다 18일 단축된 최단 기간 기록이다.

주요 수출국 중에서는 통상 환경 변화에도 불구하고 미국으로 17억 2400만 달러가 수출되며 전년 대비 15.3% 증가율을 기록, 1위 수출국 자리를 공고히 지켰다. 유럽(15.8%↑), GCC(9.6%↑), CIS(5.6%↑) 등 유망 시장에서도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며 K-푸드의 수출 잠재력을 입증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미국, 유럽 등에서 매운맛 인기가 이어지며 라면(24.7%↑)과 김치(3.2%↑) 수출이 증가했다. 글로벌 건강 지향 트렌드 확산에 따라 김(14.1%↑), 포도(45.2%↑) 수출도 크게 늘었다. 한류의 영향으로 전 세계 곳곳에 한식당이 확산되며 한국산 소스류(9.2%↑)의 수출도 증가했다.

정부와 aT는 연초부터 수출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수출업체 애로 해소 밀착 지원 △시장별 맞춤형 전략 품목 육성 △한류 트렌드와 연계한 마케팅 강화 등 다각적인 전략을 추진해 K-푸드 수출 100억 달러 달성을 조기에 이끌었다.

특히 aT는 미국의 상호관세 부과 등 통상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1대 1 전문가 컨설팅과 긴급 운영·시설 자금 지원, 국제 운송비용 지원, 환변동보험 완화 등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했다.

또 중동·아세안 등 유망 시장 맞춤 전략으로 한우 할랄 도축장 등록, 참외 신규 수출 등 판로를 개척했으며 K-드라마·예능과 연계한 간접 광고, 현지 시식 행사 등 마케팅을 강화해 K-푸드 인지도를 높였다.

지난 16일 국회에서는 '기후변화 대응·사계절 농업을 통한 K-푸드 식품영토 확장 방안' 토론회를 개최해 국제 통상 환경과 기후변화가 K-푸드 수출에 미치는 영향과 농업의 미래를 논의했다.

aT는 연말까지 재외공관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고 현지 수요 기반의 신규 유망 품목 발굴 및 해외 소비자 접점 확대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홍문표 aT 사장은 "이제는 해외 소비자들이 먼저 우리 농수산식품의 진가를 알고 K-푸드를 찾고 있다"며 "품목별·국가별 맞춤 전략 개발을 통해 올해 농수산식품 수출이 지난해 129억 달러에 이어서 사상 최대 실적을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de3200@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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