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 | 정읍=곽시형 기자] 최근 5년여간 조난으로 인한 사고자는 12만 명이 넘고 선박사고는 2만 2000건을 상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난사고자 구조 과정에서 공상·순직 해경도 91명이었다.
윤준병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전북 정읍시·고창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 24일 해양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조난사고 및 선박사고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20년부터 올해 7월까지 5년여간 해양 조난으로 인한 사고자는 무려 12만 1418명으로 연평균 2명을 훌쩍 넘는 수치이며 매년 증가 추세에 있다.
△2022년 2만 1032명 △2023년 2만 1666명 △2024년 2만 3840명 △올해 7월 기준으로 1만 3199명이다. 지역별로 보면 △서해지방해양경찰청이 4만 1371명으로 가장 많고 △중부지방해양경찰청 2만 5469명 △남해지방해양경찰청 2만 4541명 △동해지방해양경찰청이 1만 6294명 △제주지방해양경찰청이 1만 3743명 순이다.
조난으로 인한 사고자 가운데 사망 또는 실종자는 같은 기간 400명으로 나타났다. 2022년과 2023년 각각 60명이던 사망 또는 실종자는 2024년 93명으로 증가했고 올해는 7월 기준 51명으로 집계되었다.
같은 기간 사고 선박은 총 2만 2052척으로 연평균 4000척을 상회하며 2023년부터는 계속하여 증가하는 추세다. △2022년 3779척에서 △2023년 4068척 △2024년 4213척 △올해 7월까지만 해도 2332척에 달한다. 관할구역별로 보면 △서해청 6602척 △남해청 5175척 △중부청 4685척 △동해청 2993척 △제주청 2597척 순이다.
사고자를 구조하는 과정에서 공상(公傷)으로 인정받거나 순직한 해경도 91명으로 파악됐다. 공상·순직 승인일 기준으로 2020년 공상 11명, 순직 1명, 2021년 공상 22명, 2022년 공상 14명, 순직 3명, 2023년 공상 11명, 2024년 16명, 올해 7월 기준 공상 13명이다.
지난 11일 고립된 70대 중국인 노인을 구하기 위해 자신의 구명조끼를 벗어 입히고 안타깝게 순직한 인천해양경찰서 영흥파출소 소속 고(故) 이재석 경사와 부상을 입었으나 공상 정도에 이르지 못한 부상은 포함되지 않은 수치다.
윤 의원은 "바다에서 한해 수천 건의 조난사고와 선박사고가 발생하고 해경은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며 인명구조에 나서야 하기 때문에 만약의 위험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며 "조난자 구조과정에서 앞으로 더 이상의 안타까운 죽음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 의원은 "조난 현장에 출동할 때는 무엇보다 규정에 따른 출동 원칙을 철저히 준수해야 함에도 최근 발생한 해경 이재석 경사의 순직은 같은 근무조의 해이한 근무기강에서 비롯된 것으로 재발방지를 위해 엄격한 기강 확립과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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