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통영 고속도로 건설, 20년 만에 예타 통과

박명균 경남도 행정부지사가 거제~통영 고속도로 건설사업 예타통과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경남도

[더팩트ㅣ창원=이경구 기자] 경남도는 '거제~통영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20년만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사업은 인구 20만 이상 도시 중 유일하게 고속도로가 없는 거제시에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1조 5000억 원을 들여 총연장 20.9km로 통영 용남면(통영나들목)에서 거제 상문동(거제나들목)을 잇는 총연장 20.9km의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2002년 첫 예타를 통과하고 2007년 기본설계까지 마쳤지만 감사원의 감사 결과 경제성 부족 등의 이유로 중단됐다. 이후 20년 넘게 답보 상태에 머물렀으나 민선8기 출범 이후 경남도가 핵심과제로 삼고 중앙정부와 전략적으로 협력해 재추진에 성공했다.

박명균 행정부지사 주재로 브리핑을 열고 "거제~통영 고속도로는 단순히 교통 인프라를 넘어 조선산업 활성화와 남해안 해양관광의 핵심축으로서 지역발전을 이끌 전환점"이라며 "광역교통망과의 전략적 연계를 통해 경남의 미래를 재설계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남도는 중앙부처를 수차례 방문해 사업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유관기관과도 긴밀히 소통하는 등 예타 통과를 위해 노력했다.

또 통영·거제시와 정책 워크숍, 범시민 결의대회, 서명 운동 등을 통해 지역 사회에 사업의 필요성을 공유하고 관련 분야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자문회의·세미나 개최로 사회적 공감대 형성에도 힘썼다.

지역 국회의원과도 적극 협력해 중앙부처에 사업 필요성과 시급성을 지속적으로 피력해 왔다.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맺으며 20년 묵은 지역 숙원이 풀리게 됐다.

도는 고속도로 개통 시, 거제나들목(IC)~통영나들목(IC) 구간 이동시간이 피크타임 기준 약 20분 단축되고 연간 통행시간 절감, 대기오염 저감, 교통사고 감소 등 약 400억 원 규모의 비용 절감이 예상된다.

고속도로 완공 시 하루 교통량은 최대 1만 5000대, 생산유발효과 약 2조 9000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 약 1조 2314억 원, 취업유발효과는 약 2만 3500여 명에 이를 것으로 분석됐다.

또 한려해상국립공원 등과 연계한 관광 접근성이 개선돼 남해안 관광 활성화와 최근 확정된 '남해안 섬연결 해상국도’와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남도는 향후 타당성평가, 기본 및 실시설계 등 후속 행정절차가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할 방침이다. 더불어 통영·거제뿐 아니라 고성·사천·창원 등 인접 지역을 포괄하는 ‘남해안권 통합 교통 전략’을 수립하고, 해양관광 벨트 조성 및 지역상생 방안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박성준 교통건설국장은 "남해안 섬 연결 해상국도, 남부내륙철도, 가덕도신공항, 진해신항 등 광역교통망과 연계해 경남의 산업·물류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거제~통영 고속도로는 가덕도신공항, 남부내륙고속 철도, 부산·진해신항 등과 연계해 물류·산업·관광 분야의 핵심 인프라로서 동남권 발전을 획기적으로 이끌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국토교통부, 한국도로공사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조기 착공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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